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밋밋한 말

  • 최고봉 | 2017-07-19 12:00
  • 조회수3066추천0

     최고봉 칼럼     

밋밋한 말은 인기만 끌다가 빠지면서 고배당이 나온다.


 경마팬들은 자신이 예상한 대로 입상해 주는 말을 좋아한다. 반면 입상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마권을 샀으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을 주는 말을 싫어한다. 특히 매번 될듯 될듯하면서 인기만 끌고 안되는 말은 경마팬들의 원성을 많이 산다.

 

 이러한 말들의 특징은 선행을 가면 뒤가 짧은 편이고 곱게 따라가면 추입으로 올라오면서 아쉽게 착순에 대는 유형이다. 그러다 보니 자주 착순에 대면서 매번 인기마로 팔리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이런 말들을 밋밋한 말이라고 한다. 이번에는 되겠지 하지만 항상 그정도 능력이 최선이라서 인기마로 팔릴 경우 대부분 제외하면 된다. 하지만 이런 밋밋한 말들끼리만 편성이 짜여지면 아주 혼전 양상이 되어 배당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7162경주가 모두 밋밋한 말들로만 짜여진 혼전경주였다. 인기 1위로 팔린 4번마 남원퀸은 선행마지만 지구력이 부족한 말이라서 전경주도 덜미 잡히면서 2착한 말이었다. 이번경주는 부중이 늘어 선행을 가더라도 3착이하로 빠질 가능성이 높았다. 역시 선행을 받았으나 4착으로 밀렸다. 인기 2위로 팔린 7번마 로열에센스는 승군후 총5회의 전적 중에서 0/1/2/0/1의 성적을 냈다. 전전경주 선행 나섰으나 덜미 잡히면서 2착한 말로서 선행 못나설 경우 최선 3착만 2회한 말이었다. 4번 남원퀸 옆으로 같이 선행 나섰으나 9착으로 밀리고 말았다.

 

 인기 3위로 팔린 5번마 달달이는 전경주 승군전 외곽 3레인 선입으로 4착한 말이었다. 이말은 총전적이 61/0/2로 선입형이나 선행력도 보통이고 추입력도 별로인 밋밋한 형이다. 이번경주 빠른 레이스 따라가기 급급하다 8착했다. 인기 4위인 2번마 리틀엔젤스는 240/3/3의 전적으로 전형적인 밋밋한 말이었다. 최근 3회의 전적이 3, 23착이라서 매번 2,3착을 하지만 막판 한발이 아쉬운 말이었다. 이번경주 인코스 잇점 살려 안쪽에서 선입으로 간신히 2착했다이런 밋밋한 말은 상대 약하고 전개 잘풀려야 겨우 2착을 하는 말이다. 이런 말은 연속 입상이 힘들기 때문에 다음에 인기마로 팔릴 경우 제외해야할 경우가 많다.


[참고] 2017-07-16 (일)  서울 2경주 성적표


 

 715일 토요일 5경주에서 2착한 7번마 애마비상도 전형적으로 밋밋한 말이다. 전경주는 외곽 선행으로 3착했고 전전경주는 추입으로 4착한 말로서 앞에 나서면 뒤가 없고 추입하면 못미치는 밋밋한 말이다. 이번경주 단독 선행이 예상되어 인기 2위로 팔렸으나 상당히 불안한 인기마였다. 다실바 기수가 강력하게 선행 나서서 3위마인 1번 푸른매를 겨우 반마신 차이로 따돌리고 2착에 성공했다다음경주는 선행 나서더라도 입상 가능성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참고] 2017-07-15 (토)  서울 5경주 성적표



 계속 착순에 대서 인기를 끌지만 결정력이 없는 밋밋한 유형의 말은 입상을 장담할 수 없다. 이런 밋밋한 말은 인기마로 팔릴 때 제외하고 배당을 노려볼 수 있다. 모두 밋밋한 말들로만 짜여진 경주는 혼전경주로 배당이 나올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부중이나 전개 조건이 상대적으로 유리해진 말을 축으로 고배당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검빛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댄져탱크 08/05 01:17
    머여 도대체가 팔리는 말을뺴는 경우는 나도 하것다 니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