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블로그] 폭풍성장 말산업, 급부상하는 말산업 전문직

  • 운영자 | 2012-02-29 09:41
  • 조회수2641추천0




[폭풍성장 말산업, 급부상하는 말산업 전문직]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일은 자신이 하고 싶어하고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때문에 취업이나 진로도 본인의 취미와 적성에 맞추어서 잘 찾는 것이세상에서 가장 좋은 일은 자신이 하고 싶어하고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워낙 취업시장이 좁고 힘들다 보니 실업자들도 많은 게 사실인데요 그렇다면 요즘 뜨고 있는 말산업 전문직은 어떠신가요?


최근 들어서 말산업 전문직이 신종 유망직업으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마사회가 유망직업으로 전망하는 직업은 말 전문 수의사, 말 조련사, 장제사, 경마기수, 재활승마지도사 등이라고 하네요. 그 중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유망직종은 말 훈련과 관리를 총괄하는 말 조련사와 조교사, 0.1초에 승부를 가르는 경마기수와 고액연봉으로 세간에 화제가 되고 있는 장제사등이 있답니다.



이 외에도 재활 승마지도사, 말전문 수의사, 종마 사육사, 말 산업 전문 컨설턴트 등 말에 관련된 산업 직종이 뜨고 있는데요 이 들이 뜰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좋아하는 말과 생활을 하면서 취미생활이 곧 직업이 되었다는 겁니다.
또 전문가 인정받게 되면 고액연봉을 받으며 안정된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인력 양성기간이 오래 걸려서 다른 직업에 비해서 이직률도 매우 낮은 편이어서 매우 유망한 신종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말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하네요. 선진의 1/80도 안 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잠재수요가 큰 까닭에 말산업은 더욱 더 유망한 직종이라고 합니다.

말 조련사



하지만 국내 말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된 전문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하네요. 선진의 1/80도 안 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잠재수요가 큰 까닭에 말산업은 더욱 더 유망한 직종이라고 합니다.

장제사



달리는 말에겐 발이 가장 중요한 부위인데요 동물들 중 유일하게 신발(발굽)을 신고 있는 동물인 말에게 신발을 만들어 주는 사람이 바로 장제사 입니다.
장제란 말의 발굽에 편자를 박아 붙이는 일을 말하는데 단순히 발굽이 갈리거나 닳는 것을 방지할 뿐 아니라 발굽의 안정과 질병을 예방해 주고 발굽의 변형방지 및 교정까지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말산업 육성법 시행에 따라 장제사 시험은 국가 공인자격으로 격상되었으며 이 또한 급수마다 각각 실무경력이 있어야 시험자격이 부여됩니다
의사나 변호사에 못지않은 수입을 자랑하는데다 전국의 장제사가 총 60여명에 불과해 말산업 육성이 본격화되면 말 사육두수가 크게 늘어날 전망이어서 장제사 수요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답니다.

재활 승마지도사



재활승마지도사란 승마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 장애 치료를 지도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마사회의 주력 사업 중 하나이고 말산업 육성법이 시행되면서 법제화된 국가공인자격으로 재활승마를 통한 임상 결과 환자의 90%가 운동기능이 개선된 것으로 밝혀져 재활승마지도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말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을 주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며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재활승마를 지도하는게 재활 승마 지도사의 주 임무 입니다. 커다란 말 위에서 재활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말과 사람의 안전한 치료환경을 만들고 지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 이랍니다. 필기시험과 함께 재활승마 실무 등 실기 시험을 통과해야 하며 이 자격증도 급수마다 각각 실무경력이 있어야 시험자격이 부여됩니다 말을 사랑하고 운동을 사랑하는 당신, 승마와 말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말산업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