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
이번주 요주의마방 - 30조 정지은 조교사
청계산지기
|
2011-01-21 15:56
조회수
1276
추천
0
추천
새로운 여왕을 만들기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30조 정지은 조교사
과천 청계산의 30조 수장 정지은 조교사는 1982년 마방을 개업했다. 벌써 조교사 29년차라 중견을 넘어 고참 조교사로 자리잡아가고있다. 30조가 배출한 대표마는 당대제일이다. 1995년 데뷔한 당대제일은 암말로써 1996년 문화일보배, 1997탐라배, 뚝섬배, 1998문화일보배를 차지하며 과천벌 최고암말임을 자임하였고 2001년 은퇴하였다. 30조는 이후 계속해서 에스빠스, 탑포인트같은 최고의 암말들을 길러내며 암말에 관한한 최고의 마방임을 뽐냈지만 최근 30조의 성적을 보면 한숨만 나온다.
성적은 2010년 16승으로 20승밑으로 곤두박칠 쳐저있는 실정이고 상승세마필은 눈에띠지 않고있다.
과거의 대표마인 [굿데이]를 제외하면 중간급에서는 [댄랜드]정도가 제밥벌이를 해주고있으며 나머지는 신마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할 마필구성이다.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고 어쩔수없이 한계에 다다른 구마들을 퇴출시키고 신마를 사입하는 구조조정에 돌입하여 어느정도 성과를 보이고있다.
마주쪽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있는데 과거의 강동구마주에서 현재는 김지훈, 권광세마주가 주로 마필을 사입하고있다.
새롭게 준비하는 30조의 정지은 조교사에게 2011년이 대도약의 한해가 되길 기원한다.
1. 출전마 마방 단평
[기대치 강함]
[댄랜드] 선추입 자유롭고 걸음늘고있는 마필로서 현군 중위권 편성이면 경쟁력 충분하다.
[아케자] 생김새 양호하고 조금씩 나아지고있는 마필로서 현군 중위권 편성이면 경쟁력있다.
[기대치 약함]
[평창의아침] 컨디션 양호하지만 실전에서 부진한 마필로 선행편성만나야 유리하다.
[연승강자] 직전 3착으로 승군한 마필로 현군 거리적응과 결정력 보강이 필요한 마필이다.
[희망평창] 아직 힘이 덜찬 마필로 경주적응과 시간이 필요한 마필이다.
[징글벨라] 항상 꾸준한 걸음 보이는 미필로 현군 중하위권 편성이면 경쟁력있겠다.
[불패강호] 능력정체를 보이고있는 마필로 현군 약편성 만나야 순위상승 기대하겠다.
[굿데이] 순빌력 뛰어나지만 능력정체로 현군 중하위권 선행편성만나야 유리하다.
[프리티원더] 능력정체로 현군 약체를 만나야 순위상승 기대할수 있겠다.
[닥터투빌리언] 항상 꾸준히 뛰는 마필로 전형적인 추입형이라 느린편성만나야 유리하다.
2. 출전마 조교평가
[평창의아침] 아직 별다른 특징 안보여서 앞으로 더 기다려야
[연승강자] 계속해서 상태는 좋아지고 있어서 또 최선은 필연
[희망평창] 강도 약하고 별다른 특징 아직 안보임..상태 더 지켜보아야
[징글벨라] 강약 조절 잘하면서 의지는 보이나 상태 보합세 전력
[아케자] 아직 뚜렷하게 보강된 걸음은 없어서 이번에도 보합세 전력
[불패강호] 직전에도 상태는 좋았지만 아쉬움 이번에도 컨디션 하자없어 주의는 해야
[굿데이] 1군마답게 활기있는 주폭은 선보이고…무시할 수 있는 전력은 아님
[프리티원더] 직전대비 늘어난 걸음은 없어서 더 보강을 해야하나 한계나온 걸음
[댄랜드] 강도 좋고 놔줄때 주폭 여전하고 컨디션 올라와 강공은 필연
[닥터투빌리언] 강하게 돌리면서 의지 보이고 상태 양호하나 재갈받이가 않좋아
3. 박대박 경주
(한구라경주) 토요일 10경주 1900 국2군 3세이상 별정경주
올 상반기에 열리는 국2군 대상경주는 1월의 새해맞이와 5월의 스조배 두경주이다.
새해맞이경주에서는 20조의 태종이가 기승한 앤디스러너가 우승을 차지하며 첫대상경주를 가져갔다.
5월까지는 4개월의 공백이 있는 연유로 승부회피가 없을것으로 보아 일반경주에서 최선을 다할 수밖에 없다는 전제로 보면 축마만 잘고르면 상반기까지 2군경주는 예전보다는 적중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본다.
이경주의 능력을 따져 보면 9그랜드선더, 1체로키맨, 7레이스테러, 5리얼빅터, 14풀스텝 순이다.
복병권마필은 2강철장사, 3아리새, 8윈드크라운정도가 도전권인데 인기마보다는 한급수 아래인 능력이라 최선 착순권이겠다.
인기마중 축마는 1번과 9번중에서 가려지겠는데 9그랜드선더는 적임기수로 바뀌어 인기는 모으겠지만 직전에도 태혁이가 최선으로 직선에서 밀어보았지만 직선탄력이 예전만큼 못해보였다. 이미 현군에서 입상한 전례도 있지만 예전과 같은 탄력있는 발걸음은 아직 회복이 덜되었다고 보이기에 일단 받치기마권으로 권하고 축은 직전 한번 쉬어간 1체로키맨이 여러가지 조건상 축으로 유리하겠다.
주력마권은 3군에서 올라와 2군 경주에서 적응중인 5리얼빅터와 7레이스테러가 동등한 조건인데 전개상으로는 5번마의 근소한 우세가 점쳐진다.
1체로키맨(축) – 5리얼빅터, 7레이스테러(동등), 9그랜드선더(본전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9경주 1800 혼2군 3세이상 별정경주
상당히 편성이 널널한 외산 2군경주편성이다.
현군 기복마들이 출전한 약한 편성이라 1플라이에이스는 쉬어간다는 의지가 묻어나지 않는한 강축감이다.
비슷한 능력이나 이미 다드러난 걸음보인 5번, 13번등은 출주주기가 깨지거나 아직 걸음이 살아나질 못해 일단 제외한다.
1번마에 도전가능한 전력으로는 6징글벨라, 8라디오박스, 10퓨어바스크, 11포르투나타, 12의기양양정도가 가능권으로 읽힌다.
이번주까지 출전한 암말들은 다음달에 열리는 세계일보배 대상경주의 출전가능한 마필들이라 일단 제외하고보면 8라디오박스와 9만남의축복, 10퓨어바스크에게 눈길이 갈수밖에 없다.
특히 10퓨어바스크는 2군 승군후 컨디션 떨어져 한번도 제대로 승부하지 않고 뒤에서 거리적응만 한바있어 승부한다면 가장 확실한 배당마라 할수있다.
1플라이에이스(축)- 10퓨어바스크(주력)/ 8라디오박스, 9만남의축복(받치기)
댓글
0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온라인 베팅과 외화획득
최고봉
다음글
[서울1월4주] 국내산 1군 능력마 총출동... 대접전 예상!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