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요주의마방 - 베팅에서 챙겨야 하는 경주편성과 능력마 옥석 고르기

  • 청계산지기 | 2011-07-09 05:20
  • 조회수1510추천0
금요일 마장에서 객적은 마우가 부경 9경주에 베팅을 하면서 7세마에 60.5라는 부중때문에 [아름다운질주]를 꺽고 인기2위인 [경쾌한질주]를 축으로 베팅해 결국 지는것을 보았다. 아니 7세의 나이에 뭐가 무서워 승부를 미룬다는 것인지?... 최소한 경주편성을 파악하지못하면 주위사람들의 헛쏘스에 말려 피같은 돈을 마사회에 헌납할 뿐리는것이라는 것을 다시한번강조한다. 특히 1군경주는 마필들의 능력이 대부분 드러나있고 다른 마방의 마필들의 능력과 현재 상태도 파악하고 나온다. 확실치않은 정보로 능력마를 꺽는 우를 범하게 되면 베팅에서 이길수없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비슷한 편성으로 이번 일요일 10경주는 국1군 핸디캡경주로 짜여졌디. 핸디캡경주라 경주마등록은 이미 한주전에 결정된 상태이고 출전한 모든 마필이 일요일 경주에 맞추어 사양관리에 들어간후 조교를 실시했다.
핸디캡은 핸디캡퍼들에 의해 결정되는데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있지만 대부분 상금순으로 핸디캡이 매겨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상금이 제일많은 [탑포인트]가 암말에 7세라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제일 무거운 부중을 받았다.
[탑포인트]는 31조 김효섭마방이 관리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28전 1착 16회 2착 4회를 기록중으로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는 국1군 최강 암말이며 개인적으로는 직전에 같이뛴 [에이스갤러퍼]에 이은 국산넘버2정도로 인정하는 마필이다.
540Kg에 육박하는 덩치에도 주행자세가 상하 완벽한 밸런스를 보이고있어 거리에 상관없이 최고의 전력으로 오랜기간 정상을 지키고있다. 예전 [당대제일]이라는 암말에 이어 역대 2위의 성적을 보이고있는 강마이기도하다.
지난달에 이어 이번에는 3주만에 출전인데 직전 별정경주보다는 무려 8.5Kg를 더 부여받았고 직전 2착에다가 7세라는 나이에 암말이어서 아마도 인기권에서 조금 밀려나지 않을까 우려되는데 본인이 보기에는 천만의 말씀이다는 판단을 먼저 드린다.
직전 출전은 지난 4월 우승이후 2개월만에 출주로 주기가 깨진 것을 감수하고 나온경주였다. 사실은 그전주에 펼쳐진 {마주협회장배}에 출전하기위해 초점을 맞추고 훈련을 실시했지만 산지우선원칙때문에 출전이 좌절되어 어쩔수없이 그다음주로 출주가 미뤄졌고 별정경주를 택해 훈련상태도 아주약했다.
새벽훈련 모습은 평소 입상시와 마친가지로 속/구보에 이은 습보로 깔끔한 마무리를 하여 제대로 만들고 나오고있기 때문에 자신의 선두력과 함께 탄력있는 끝걸음을 보여줄것이고 축마로 전혀 의심키 어려운 상황이다. 물론 핸디캡경주 특성상 도전하는 몇두의 마필이 그만그만한 전력으로 상대로 나서겠지만 아직까지 [탑포인트]를 넘어서기에는 전개상으로나 전력상으로 어렵지않을까 판단된다.



이번주 요주의 마방

(3조 최영주)
[토요 2경주 킵베스트]
호주산 마필로 성장기에 있어 힘이차는 시점부터 제능력을 보일것이다. 직전 상태좋아지면서 선전했고 이번에도 주폭 여전히 좋다.

[토요 8경주 과천의빛]
경주시 끄는 버릇이있는 마필로서 페이스조절이 관건인 마필이다. 경주중 참았다가 한발쓰는 전략으로 나갈것이며 선두권 무너지는 시기에 치고나가면 되는 전개가 예상된다.

[일요 4경주 다이나스퍼트]
잔부상이 많이 있는 마필로서 잘 극복하며 성적을 내고있다. 직전 선두경합하다가 무너져 이번에 혼합경주에 거리내려 출전한다. 단거리는 무난한 입상이 예상된다.

[일요 5경주 최고파티]
힘이 차면 나아질 마필로 잠재력을 보유한 전력이다. 서서히 변화를 보이고있으며 조교시 강도양호하고 상태 오름세라 최선다하면 재미있는 경주가 될것이다.


(18조 박대흥)
[토요 3경주 킹덤레이스]
볼포니 자마로 부계와 모계가 모두 조숙형에 형제마들도 잘뛰고있다. 체구 좋고 주폭도 양호하여 데뷔전이지만 재미있는 승부가 될 것이다.

[일요 1경주 블랙토네이도]
계속해서 입상권에 오르내리고있는 전력으로 힘이차는 단계이다. 체중이 적게 나가 계속 체중을 불려야겠고 자연스럽게 걸음도 더나올 것이다.

[일요 7경주 레드몬스터]
3군까지 올라왔는데 처음 기대했던 모습에는 미치지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아직 기량이 발전될 소지가 남아있고 순발력발휘할 편성이면 전개는 더나오겠다.

[일요 10경주 레이스테러]
최고군에서 걸음이 통할수있을지는 미지수이지만 아직 걸음이 다나오지않았다고 보아야한다. 조교강도 잘되어있고 주폭도 좋아 전개만 풀리면 입상 가능하다.


(51조 김호)
[토요 10경주 주몽]
외산1군에서 입상권에 오르내리며 전력을 쌓아가고있는 마필이다. 아직 능력변화와 걸음 발전소지가 남아있어 계속해서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다.

[토요 11경주 꿈꾸는세상]
혈통좋은 암말로 거리늘면서 더욱 좋은 걸음을 보여줄 마필이다. 승군전이지만 병합시 채찍발을 받는 모습이고 상태도 이상없어 최선 강공이 예상된다.

[일요 10경주 리얼빅터]
최근 5연속 입상으로 걸음이 터진 마필이다. 이미 1군에서도 우승을 한 전력이 있고 꾸준한 걸음을 보이고있어 최선승부가 예상된다.

[일요 11경주 뉴마이티]
5군에 올라와 경주적응 중인 마필로서 힘이 부쩍 찬 걸음을 보이고있다. 혈통도 좋아 거리가 늘수록 더욱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