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주 경마단신

  • 운영자 | 2004-11-11 10:33
  • 조회수1412추천0




[천창기 기수의 ‘다이아몬드퀸’, 제8회 동아일보배 대상경주 우승]

대상 경주의 사나이 천창기 기수와 보석처럼 빛나는 여왕마가 동아일보배 대상경주 우승을 합작했다. 지난 7일(일) 서울 경마공원에서 열린 제8회 동아일보배 대상경주(국3군, 1400M, 별정III)에서 천창기 기수가 기승(騎乘)한 ‘다이아몬드퀸’은 경주 초반부터 폭발적인 스피드로 경주를 주도하며 여유있게 우승을 차지했다.

(다소 쌀쌀한 날씨였지만, 전통의 권위를 자랑하는 동아일보배 대상경주를 관람하기 위해 많은 경마팬이 서울경마공원을 찾은 이날 경주의 초반은 예상과 달리 진행됐다. 출전한 14마리의 경주마 모두의 실력이 엇비슷해 난전이 예고되기는 했지만, 천창기 기수의 ‘다이아몬드퀸’이 선행(先行)으로 나설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 파워 넘치는 발걸음으로 게이트를 나선 ‘다이아몬드퀸’이 선두에서 경주를 이끌었고, 그 뒤를 이어 윤기정 기수의 ‘풀타임’과 최범현 기수의 ‘신라명성’이 약 1마신의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 단거리 경주였던 탓에 초반 선두를 차지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작전이
었던 만큼, ‘다이아몬드퀸’은 초반 우위를 바탕으로 3~4코너를 돌며 점점 2

위와 거리 차이를 벌리기 시작했다. 직선 주로에 접어들면서 천창기 기수는 박차를 가해 ‘다이아몬드퀸’의 속도를 더욱 높였고, 별다른 어려움 없이 1분26초8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2위는 막판 역전을 노리며 스퍼트를 했지만 힘이 부족했던 신형철 기수의 ‘영해정’이 차지했다.)

제8회 동아일보배 대상경주 우승으로 천창기 기수는 올해에만 대상경주 우승컵을 5개나 보유하며, 박태종 기수와 타이를 이루게 됐다. 유독 대상경주에 강해 ‘대상경주의 사나이’라는 별명까지 붙은 천창기 기수는 지난 달에도 10승을 몰아치며 유력한 월간 MVP 후보에 오른 바 있다. 김택수 조교사(16조) 역시 8월부터 매월 1회씩 대상 경주 우승을 거두는 성과를 거두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다이아몬드퀸’은 이전 경주까지 7전 3승에 불과한 평범한 암말 경주마였다. 특히 8월에 국산 3세 암말만을 대상으로 한 ‘코리안 오크스(Korean Oaks)’에서 11마리 중 10위에 그치는 등, 이번 경주에서도 주목을 받지 못했던 상태. 그러나 명마 탄생의 등용문인 동아일보 대상경주를 깜짝 제패하며 새롭게 국산마의 강자로 등장했다. 부마는 ‘포트스톡턴’, 모마는 ‘릴리스송’.

[쾌도난마, 나 아직 안 죽었어!]

지난 9월에 국산 1군 나급 경주에 편성되는 수모까지 겪으면 극심한 슬럼프에 빠져있던‘쾌도난마󰡑가 이번에는 1군 가급 경주에서 우승하며 확실한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쾌도난마󰡑는 지난 7일(일) 제11경주에서 59Kg의 부담중량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경주 초반부터 선두로 나서며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쾌도난마󰡑는 2연승을 거두며 근 1년간 승수를 올리지 못한 불운에서 벗어나 다시 본격적인 승수 사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4만여명의 경마팬을 열광시킨 이번 경주의 총매출액은 51억원이었으며, 우승마인 ‘다이아몬드퀸’의 단승식 배당률은 6.4배, 복승식 배당률은 174.8배, 쌍승식 배당률은 289배를 기록했다.

[혜성처럼 400승 고지 달성!!]

400승 고지 달성을 위해 안간힘을 쓰던 김혜성 기수가 지난 11월 7일(일) 5경주와 11경주에서 각‘벤쳐스톡턴󰡑과󰡐쾌도난마󰡑와 호흡을 맞추며 우승을 차지, 지난 10월 23일(토) 398승 이후 2승을 추가 400승 고지를 달성했다. 김혜성 기수는 현역 기수 중 12번째로 많은 승수를 쌓은 기수가 되었다.

[이브의 미소 6착]

거의 준우승으로 일관되어 오다가 지난 10월 2일 11경주에서 다시 한번 우승을 차지하며 준우승의 꼬리표를 떼어 내었던 ‘이브의 미소’가 1군으로 승군 한 뒤 벌어진 지난 주말 경주에서 아직 덜 적응한 듯 6착에 머물러 아쉬움을 남겼다. ‘이브의 미소’는 현재 16전 2승 2착 11회를 기록중이다.

[제23회 대망의 그랑프리 경마팬 투표 중]

2004년도 최고 경주마를 가리게 될 『2004 그랑프리(GⅠ)』경주의 출주마 선정을 위한 경마팬 인기투표가 지난 11월 5일을 시작으로 오는 14일(일)까지 10일간 KRA 홈페이지(www.kra.co.kr)에서 실시 중이다. 12월 19일(일) 제9경주 2000미터 핸디캡으로 실시될 이번 그랑프리 투표 방법은 개인 PC를 이용 KRA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한 뒤 선정마에 기표를 하는 식과 투표 마지막 날인 14일(일) 본장 중안 안내 및 각층 안내 데스크와 지점은 출입구에서 투표용지를 받아 선정마를 기입한 후 투표함에 투입하면 된다. 경마팬 인기투표 결과는 오는 11월 18일(금) KRA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재될 예정이다.

[KRA, 해외 재결위원 계약 고용]

KRA는 내년에 열리는 ARC(아시아경마회의)의 성공적 운영과 한국 경마의 선진화 및 시스템 자문을 위해 호주와 마카오 등에서 재결위원으로 활동한‘브렛 라이트(Brett Anthony Wright, 호주, 43)󰡑씨를 고용했다. 라이트씨는 호주와 마카오에서 기수학교 수석교관과 자키클럽 재결위원으로 20여년간 활동한 바 있다.

[마문화연구총서 제10권 ‘한국마의학사’ 발간]

KRA는 마문화 연구 활성화를 위해 발간 중인 마문화연구총서 시리즈 중 10번째로‘한국마의학사󰡑를 발간했다.󰡐한국마의학사󰡑는 마의학의 역사와 고전 마의학․마의료제도사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KRA의 마문화연구총서는 마문화 연구 활성화와 한국 전통 마문화의 홍보를 위해 각급 대학과 연구소, 해외 한국학 연구기관 등에 배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