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프리 우승이후 첫 출주한 ‘섭서디’ 4연승

  • 운영자 | 2006-02-11 15:36
  • 조회수1571추천0




2월2주 경마단신


[그랑프리 우승이후 첫 출주한 ‘섭서디’ 4연승]


지난 해 그랑프리 경주 우승마 ‘섭서디’(박태종기수)가 역시 국내 최정상의 말임을 입증이라도 하듯, 그랑프리 경주 우승이후 첫 출전한 지난 5일(일) 제11경주(혼합1군, 2,000M, 핸디캡)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4연승을 기록, 과천벌 최강마로서 건재한 모습을 과시하였다.
박태종 기수가 기승한 이 날 ‘섭서디’는 60kg이라는 최고중량을 부여 받고도 줄곧 중위권을 유지하며 3코너 1,200m 지점을 통과하면서 선두로 치고나온 뒤로는 여유 있게 선두를 유지하며 강태현 기수가 기승한 ‘워로마’를 4마신(약 9.6m)차이로 따돌리며 결승선을 통과했다.



[종전 최고가 씨수말, ‘엑스플로잇’... 자마들 덕에 자존심 되찾나?]


지난 달 21일(토) 검역절차를 마치고 역대 최고가(38억)로 KRA가 수입한 씨수말계의 황태자 ‘볼포니’가 들어오게 되면서 종전 29억으로 최고가를 자랑했던 ‘엑스플로잇’은 이래저래 자존심이 상한 상태다. 제주도 육성목장에서 자마생산에 들어가기로 했던 계획이 2005년 6월 성병에 감염된 것으로 밝혀지며 도입 3개월 만에 큰 차질을 빚었는데, 이후 정상궤도에 오르기까지 세간의 실망도 많았던 게 사실이지만 그나마 미국에서 수입된 자마들이 현재 뛰어난 기량으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현재 ‘엑스플로잇’의 국내산 자마가 경주마로 등록된 것은 없지만 미국산 자마 두 마리가 맹활약하고 있는데 ‘정벌대왕’(4세, 수)과 ‘플라이퀸’(3세, 암)이 바로 그들이다. ‘정벌대왕’은 현재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유병복 조교사의 관리아래 활약하고 있는데 2004년 12월부터 출주한 모의경주에서는 7전 1승 2착 1회로 뚜렷한 성적을 보이지 못했지만 2005년 9월 개장이래 시행된 경주부터는 현재까지 3전 2승으로 기량이 일취월장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경마공원에서 활약하고 있는 ‘플라이퀸’(이희영 조교사)은 지난해 7월 경주마로 등록한데 이어 12월 4일 경주마로서 처녀 출전해 2착 이라는 수준급 성적으로 기대를 모은데 이어 지난주 경주인 5일(일)에는 김효섭 기수를 등에 태우고 제2경주(3세, 마령, 1,000m)에 출전해 2위를 무려 10마신 차이(약 24m)로 멀찌감치 따돌리며 우승을 차지해 경마 팬들의 입에서 역시 ‘엑스플로잇’의 자마라는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이로써 ‘플라이퀸’은 2전 1승에 2착을 1회 함으로서 승률은 50%, 복승률은 100%를 기록, 29억 종전 최고가 씨수말인 아버지의 위신을 다시 세워 주었다.

아직 많은 경주에 출주한 게 아니어서 ‘엑스플로잇’ 자마들의 객관적인 전력을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기는 하지만 경마가 ‘혈통 스포츠(Blood Sports)’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향후 생산하게 될 ‘엑스플로잇’의 국내산 자마들의 능력이 상당히 뛰어날 것임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자마들의 맹활약으로 지난해 최고가마로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엑스플로잇’이 자존심을 회복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생산하게 될 자마 생산에 있어 얼마나 맹활약하게 될지 지켜 볼 일이다.


[KRA, 마포 KRA Plaza관련 가처분 소송 승소]


마포 KRA Plaza 임대인 (주)규호가 KRA를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이 지난 9일(목) 기각되었다. 서부지법은 원고인 (주)규호가 지난해 10월 KRA의 금요경마 시행으로 건물 내 타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물가치 하락으로 인한 피해 등을 이유로 KRA를 상대로 낸 금요경마 시행 금지 및 이에 대한 공시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유없다고 기각하였다.


[한국혈통서(The Korean Stud Book) 제 3권 발간]


KRA(한국마사회, 회장 이우재)는 한국혈통서의 국제승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정기적 발행(4년 주기)의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1998년 창간호, 2001년 제2권 발간에 이어 2005년 한국혈통서 제3권을 발간한다.
혈통서(Stud Book)는 더러브렛종의 교배․생산 실적을 국제기준에 의거해 정리 수록한 책으로 국제적인 공인을 받기 위해서는 4년 주기로 정기 발간하게 되어있으며, 2005년 현재 66개국 58개 혈통서가 국제 공인되어 있다.
2001년의 제2권과 비교하면 씨암말 두수는 632두가 증가되었으며 등록두수는 2000년 598두에서 2004년 955두로 357두가 증가하여 생산 및 등록 두수에서 비약적으로 증가한 사실과 등록업무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제고하고 제외국과 동일한 등록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친자감정 방법을 혈액형감정에서 DNA감정으로 전환하였음 등을 알 수 있다.
이번 한국혈통서 제3권은 국문판 400부, 영문판 200부 등 총 600부를 제작하여 생산농가와 각 유관기관들과 국립도서관과 각 대학 도서관등에 비치될 예정이다.


[KRA Angels 백두대간 종주 국토청결 대장정 시행]


KRA(한국마사회, 회장 이우재)는 오는 2월 20일부터 2007년 8월까지를 그 기간으로 하여 ‘KRA Angels’로 구성된 국토청결단을 조직하여 백두대간을 종주하며 국토청결 봉사활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봉사활동은 KRA 사내 산악동호회가 주관하고 KRA Angels 봉사단이 함께하며 KRA의 국토사랑정신을 대내외로 알리고 아름다운 강산을 오랜 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의사반영으로 행사를 기획한다고 밝혔다.
국토청결 대장정은 KRA 사내 신청자 30여명 내외로 하며 월 1회 휴무일을 이용하여 지리산을 시작해 강원도 인제 진부령의 향은봉을 끝으로 총 19회에 걸친 대장정을 끝낸다.
‘KRA Angels 백두대간 종주 국토청결 대장정단’의 발대식은 오는 2월 15일(화) 오전에 과천 서울경마공원 내에서 있을 예정이다.


[KRA Plaza 대전지점, 지역복지관등에 TV 기증]


KRA Plaza 대전지점(윤창환 지점장)에서는 지난 6일(월) 인근 아동센터와 경로당 등에 대형 프로젝션 TV 33대와 29인치 TV 58대 등 총 91대를 기증해 지역민의 입가에 훈훈한 미소를 감돌게 했으며, 지점을 방문하지 못한 곳은 배달까지 해주는 배려도 해 주었다.
이 밖에도 KRA Plaza 대전지점은 지역민을 대상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 어학공부를 하기 힘든 아이들에게 ‘영어독학 프로그램’의 무료 보급계획에 있는 등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훈훈한 정을 나눠줄 것으로 예상돼 경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데 일등 공신으로 나서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마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