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서울경마공원 “경주마 능력 평가”

  • 운영자 | 2006-02-16 18:03
  • 조회수1477추천0




2월3주 경마단신


[2005년도 서울경마공원 “경주마 능력 평가” 발표]


KRA는 2005년도 과천서울경마공원에서 경주마로 활약했던 경주마들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부담중량으로 서열화하고 각 마필의 능력 차이를 확인, 발표하였다.
이는 한국 경주마의 질적 수준과 각 말 생산농가의 마필생산과 관련, 씨수말 선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우선 평가구분으로 외산마군과 국산마 군으로 크게 분류했고 국산마군에서는 각각 나이별로 세분화하여 수치화했으며, 외산마는 연령구분 없이 순위를 정했다.

국내산마중 4세 이상마로 ‘풀조이’(5, 수)가 1위로 발표되었다.
3세마 중에는 ‘아침해’(거)가 1위를, 2세마는 ‘지상보배’(수)가 각각 이름을 올렸으며 국내산마를 통틀어서는 ‘풀조이’가 최고평가중량을 받으며 국산 마필을 통틀어 으뜸에 이름을 올렸다.

국산마중 최고 능력마로 선정된 ‘풀조이’의 이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총 28전 10승에 2착만 7회를 기록, 승률 35.7%, 복승률 60.7%로 빼어난 성적을 마크하고 있으며, 평가에 구체적인 영향을 끼친 2005년도 전적은 총 9전 4승 2착 4회로 승률은 44%, 복슬률은 88.8%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뛰어난 성적에도 예리한 눈으로 기록을 꼼꼼히 따지고 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한다.
2005년도 으뜸에 오른 ‘풀조이’는 58.5Kg의 평가중량을 받아, 2004년도 최고 능력마에 올랐던 ‘고려방’(59.5Kg)보다 1Kg이 적은 평가중량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같은 결과가 나온 이유는 '풀조이'가 일반경주의 성적은 매우 우수하나 대상경주에는 단 1회 출주하여 착 외의 성적을 거둔 것(2005. 5. 22. 대통령배(GI)에 출주, 10/14)이 주요한 원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 상황에서도 '풀조이'가 최고 능력마에 뽑힌 이유는, 작년 한 해 동안에는 대상경주에 연승을 하는 등 특별히 눈에 띌 만큼 뛰어난 말이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2006년 올 해 국산 경주마들의 최고능력마 다툼은 그 어느 해보다 치열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한편, 외산마 중에는 ‘섭서디’(미국산, 5세, 거)가 1위를 차지했는데, 평가중량은 국내에서 경주마로 활약 하고 있는 마필 중 최고중량인 59.5kg을 받아 국산마와 외산마를 통틀어 통합타이틀 챔피언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섭서디는 미국산 거세마로 부마가 세계적인 씨수말인 ‘미스터프로스펙터(Mr.Prospector)’의 직계혈통을 이어받은 국내 유일의 말이기도 하며, 상상을 불허하는 선행력으로 유명해, 작년 한 해에만 6번 출주해 5번 우승(대상경주 2회 포함)을 차지해, 다시 한번 경마가 혈통스포츠임을 입증했다. 이런 뛰어난 성적으로 이때부터 ‘섭서디’를 최고마로 점찍고 있는 팬들이 있을 정도였다.

한편, 국내산마중 최고능력마인 ‘풀조이’와 외산마중 최고능력마인 ‘섭서디’의 능력을 별도 비교 평가시에는 5.5kg의 차이를 보이며, 같은 중량으로 경주를 했을 경우 약 11마신, 거리로는 약 26m, 시간으로 환산하면 약 2초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평가결과는 밝히고 있다.


[1월 MVP에 박태종 기수, 박대흥 조교사 선정]


박태종 기수와 박대흥 조교사가 1월 기수, 조교사 MVP로 선정됐다. 박태종 기수와 박대흥 조교사는 경마팬 온라인 투표와 경마 기자단 투표에서 모두 득표 순위 1위를 기록하며 MVP를 거머쥐었다. 박태종 기수는 1월 동안 52전 13승으로 승률 25%를, 박대흥 조교사는 21전 4승으로 승률 19%를 기록했다. 1월 기수, 조교사 MVP 시상식은 오는 19일(일) 오후 1시 서울경마공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KRA, 마포 KRA Plaza관련 가처분 소송 승소]


마포 KRA Plaza 임대인 (주)규호가 KRA를 상대로 낸 가처분 신청이 지난 9일(목) 기각되었다. 서부지법은 원고인 (주)규호가 지난해 10월 KRA의 금요경마 시행으로 건물 내 타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건물가치 하락으로 인한 피해 등을 이유로 KRA를 상대로 낸 금요경마 시행 금지 및 이에 대한 공시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이유없다고 기각하였다.


[KRA 승마교육원 학생선수 모집]


KRA 승마교육원은 15일(화)부터 3월 5일(일)까지 학생승마선수 모집을 위한 서류접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응시자격은 국내 중․고등학교 및 대학교에 재학중인 자로 대한승마협회에 선수로 등록되어 1년 이상 활동했으면 지원이 가능하나 법정 전염병, 신체적으로 마필 기승 및 기타 선수로 부적합하다고 인정되면 결격사유에 해당된다.
제출서류는 재학증명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대한승마협회에서 발행한 3년 이내의 경기성적 1부, 반명함판 사진 1매이며, 지원서 소정양식은 KRA 홈페이지(www.kra.co.kr)에 접속해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학생선수에 대한 지원사항은 선수 무료지도와 각종대회 출전시 마필 운송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서류심사 통과자는 3월 11일(토)에 면접을 실시해 최종 선발된다.


[KRA 무인발매기 전용투표소 확대운영]


KRA에서는 경마팬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하고 신속, 정확하게 승마투표권을 구매 할 수 있도록 무인발매기 전용 투표소를 확대운영 한다고 밝혔다.
확대운영은 서울경마공원내 해피빌(신관람대 )5층 전체 투표소와 시흥 KRA Plaza 3층 전체 투표소가 대상이다. 해피빌은 2월 18일(토)부터 3월 12일(일)까지 공사가 진행되며 이에 따라 유인투표소의 운영은 관람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위해 한 주씩 부분적으로 이용이 제한되며, 3월 18일(토)부터는 5층 전체가 무인투표소화 된다. 현재 공사 중에 있는 시흥 KRA Plaza는 오는 2월 17일(금)부터 3층 전체투표소가 무인발매기 전용 투표소로 활용될 계획이다.


[KRA Plaza 부평지점 리모델링 공사 완료]


KRA Plaza 부평지점 리모델링 공사가 약 5개월의 작업 끝에 완료되어 오는 17일(금) 새로운 모습으로 개장한다. 부평지점은 지상 1층 ~ 지상 6층의 건물로 약 614평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2층 ~ 6층에 걸쳐 유인 및 무인 투표객장이 각각 새 단장을 하였다. 또한 장애인을 위한 구역, 흡연자를 위한 구역 확대 등 그 동안 경마팬이 제기해온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였으며 1층에 예상지 판매소를 신설, 원하는 정보를 가까운 곳에서 취득할 수 있게 하였다. KRA의 장외발매소 관람환경 개선을 위해 시행하는 지점 리모델링 사업은 부평지점을 시작으로 경마팬들이 한층 쾌적한 장외발매소에서 경마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료제공 : 한국마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