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
[부경2월4주] 부경공원 말 테마파크 골격 확정
운영자
|
2011-02-23 16:00
조회수
1317
추천
0
추천
◆ 부경공원 말 테마파크 골격 확정
- 4월1일 개장 예정, 국내 최대 말 테마파크 탄생
- 부산-경남지역 놀이시설 부재의 타개책으로 기대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조정기)은 지난 4년 동안 총 866억 원의 공사비를 투자한 공원화 사업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오는 4월 1일(금) 개장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경마공원은 테마파크의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등 개장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말 테마공원이면서 영남권의 관광명소로 각광받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테마공원의 전체 규모는 378,000㎡(약 12만평)로서 말이라는 공통 테마로 조성되었지만 각각의 특색이 살아있는 세부 권역으로 나뉜다. 각 권역을 살펴보면 ‘더비랜드’, ‘포니랜드’, ‘호스토리랜드’, ‘호스아일랜드’, ‘에코랜드’, ‘승마랜드’라는 6개 권역으로 나뉜다.
‘더비랜드’의 주요시설은 분수 및 더비광장, 어린이 자전거 대여소, 편익물품 대여소, 경마체험관, 경마견학접수처, 사계절 썰매동산, 포니&키즈 체험분수대, 전망대, 공연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포니랜드’에는 포니승마장, 바운싱돔, 미니축구장, 조합놀이터가 있고 ‘호스토리랜드’에는 스토리터널, 스토리광장, 각국의 세계마문화체험장이 있고 ‘호스아일랜드’에는 바이크 호수, 꽃마차호수, 사랑의 도로, 미니골프장, 장미원 등이 설치되어 있다. ‘에코랜드’에는 에코 산책로, 안개분수, 말조각공원, 전망테크가 자리잡고 있다. 마지막으로 ‘승마랜드’에는 국제승마경기장, 실내승마장, 승용마 하우스가 설치되어 있어 말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할 수 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은 지난해부터 일부 시설을 부분적으로 개장하면서 어린이 입장인원이 일평균 2천여 명을 상회하는 등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이미 부분개장을 통해 전체 공원화 사업의 성공여부를 타진한 부경경마공원은 4월 테마파크 개장을 통해 가족공원으로 입지를 더욱 더 확고하게 궂힐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월 17일, 취임한 조정기 본부장은 “말 테마공원 개장을 계기로, 동남권 대표적인 가족공원으로 자리매김해 개장 이후 만성 적자로 허덕이고 있는 부경경마본부의 변환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부경경마공원 서비스팀의 한 관계자는 “국내 최대의 말 테마파크가 개장하면 경마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사행이라는 각인된 이미지가 건전한 레저스포츠로의 경마로 재정립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영남지방의 부족한 관광인프라를 해소해 그간 지역민의 즐길 거리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부산지역을 관광하는 외국인의 방문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KRA 부경경마공원이 야심차게 준비한 말 테마파크의 운영일은 개장초기에는 일단 동절기를 제외한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월, 화요일 제외) 시범적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향후 방문객들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운영기간은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고 밝혔다. 말 테마파크 중 ‘에코랜드’와 ‘승마랜드’는 입장료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나머지 권역은 경마공원 입장 시 지불하는 800원만 내면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말 테마파크가 개장하는 까닭에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만날 수 있었던 ‘800원의 행복’은 조금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간 마땅히 갈 곳이 없어 고민했던 부경지역의 학부모와 연인들이 4월을 손꼽아 기다리는 이유이다.
<단신자료>
3월 경마시행계획 발표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조정기)은 3월 경마시행계획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3월 중 경마일은 총 8일이며, 8일간 총 64개 경주가 시행되고 3월 30일(일)에는 부산일보배 대상경주(혼합 2군, 연령오픈, 암말)가 시행될 예정이다. 부산일보배 대상경주의 경주거리 1400m로서 착순상금 2억 원의 상금을 두고 경주마들이 치열한 격돌을 펼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국산마 2군 마필의 혼합 2군 산지점핑 출주장려를 위해 별정경주 출주 국산마 3kg 감량 적용경주를 반영한다. 요일별 경주일수를 살펴보면 금요일에는 경주일수 4일 동안 1일 경주 수가 10경주로서 3월 한 달 동안 총 40경주가 시행되며, 일요경마는 일 경주수가 6경주로서 총 24개 경주가 시행된다. 출발시각은 금요경마는 12:00시에 시작해 최종경주는 18:00시에 출발한다. 그리고 일요경마는 12:30에 시작하여 16:30에 마지막 출발을 한다.
우찌다 토시오 계약기간 연장
KRA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활약 중인 우찌다 토시오(49세, 일본)기수가 2011년 2월 28일 계약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 갱신여부 심의 결과 2011년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 동안 외국인 면허갱신을 결정하였다. 우찌다 토시오 기수는 현재까지 경주성적은 통산 416전 1위 83회, 2위 57회로서 승률은 20%, 복승률은 33.7% 차지했다. 또한 지난 4개월간 우찌다 기수는 출주횟수 3위, 복승률 4위, 1위 횟수 5위, 수득상금 5위, 승률 순 9위에 이르는 등 우수한 성적을 보였고 기수로서 노령임에도 불구하고 성실한 경주마조교와 경주기승을 통해 비교적 나이가 어린 부경기수들의 모범이 되어 왔다.
채규준 기수, 금요일 3승으로 물오른 기승술 뽐내
KRA 부경경마공원(본부장 조정기)의 채규준 기수(37세, 14조 소속)가 지난 주 금요경마 하루에만 3승을 쓸어 담으며 물오른 기승술을 뽐냈다. 채규준 기수는 금요경마 세 번째 기승경주였던 제3경주에서 미국산 마필인 ‘와이분’(3세, 수, 9조 양귀선 조교사)에 기승해 금요경마 첫 번째 승리를 솎아냈다. 경주 시작부터 끝까지 단 한 번도 선두를 내주지 않는 ‘와이어 투 와이어’승리로, 그야말로 완벽에 가까운 레이스였다. 이어 7경주에서는 ‘천지호령’에 기승해 2승째를 작성했고 8경주는 ‘곤이’에 기승해 금요경마 3승째를 완성했다. 이날 채규준 기수는 9개 경주에 출전해 3승, 2위 1회를 기록했다. 하지만 일요경마에서는 4회 경주에 출전해 우승기록 없이 3위 1회에 만족해야 했다. 이로써 채규준 기수의 통산전적은 1727전 217승, 2위 164회로 승률 12.6%, 복승률 22.1%를 기록하게 되었다.
자료제공:한국마사회
댓글
0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인터뷰] 박종현 기수!
운영자
다음글
이번주 요주의 마방
청계산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