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주차 요주의마방

  • 청계산지기 | 2009-05-08 16:37
  • 조회수1701추천0
마장에 가기위해 양재동에서 과천쪽으로 가다보면 북서쪽의 관악산은 바위가 많은지라 날씨에 따라 항상 다른 모습이지만 바로옆 청계산은 흙산에 나무가 많아 항상 푸르러 상쾌한 기분이 들게 합니다. 마찬가지로 청계산밑 조교사협회와 기수협회등의 사무동은 나무에 둘러싸여 있어 항상 시원한데 마필들의 공간인 마방들은 선풍기가 없으면 한낮을 지내기 어려울 정도로 더위에 애를 먹을 정도입니다. 마사의 간격을 너무 바로 붙여서 짓는 바람에 마필의 통행에도 지장을 받을정도인데다가 천장이 낮아 외부인이 볼때에는 마사가 아닌 소축사에 온듯한 느낌입니다. 마주협회나 조교사협회에서는 이런 마사문제의 심각성을 알고는 있을터인데 마사의 개축이나 개선에 대한 소식은 아직 들리지 않습니다.
요근래 청계산마방은 어린 신마들의 계절입니다. 일부 마방은 거의 절반이 신마로 교체된 경우도 있습니다. 새벽조교장에서도 기수나 관리원들이 금주조교마필들에게 신경을 쓰는 모습보다는 어린 신마들을 순치시키는 조교모습을 더 많이 볼수있기도 합니다. 60여명의 기수와 200여명의 관리원들이 모두 신마들을 한두씩은 조교하고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실제 경주에서도 나이많은 부진마와 어린 신마들의 경쟁에서 대부분 신마들이 우위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이고있는 실정입니다. 마필자원이 10두이상많은 메이저마방 5개 정도는 견조하지만 이외에는 대부분 신참조교사들의 활약이 눈부신 1차 마방대부 기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새로운 평가기간이 시작되는 5월입니다. 5월부터 8월까지의 승부로 다시 마방의 진폭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주는 문세영기수가 기승불가라 박태종, 조경호, 최범현의 기승마에 관심을 둘수밖에 없는 주간입니다. 마방으로는 지난주에 이어 상금을 싹슬이할 태세인 34조를 필두로 마방의 부활을 외치는 53조, 물러설 곳이없는 32조, 49조마방을 살펴봅니다.


첫째마방 <32조 김윤섭>

[모닝딜라이트] 연일 외주로에서 짧고 강하게 몰아내며 탄력은 괜찮아 무시못해
[인디언레드] 여전히 훈련 패턴이 안정적이지는 못했지만 월요일 습보시 탄력좋아
[활력플러스] 연일 외측 펜스에 붙여 강하게 몰아내며 내측 사행끼 순치됐고 탄력굿! (★)
[문파워] 실전 가능성 전혀 없지만 훈련시 걸음은 뚜렷하게 좋아져 변화 가능할듯 (◎)
[나탈피어] 약한 조교로는 안되겠는지 소속조 문파워 등과 병합하며 확실하게 좋아져(★)


둘째마방 <34조 신우철>

[발해의꿈]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시인의노래] 조경호기수 연일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여전히 나무랄데 없는 탄력! (★)
[커멘더블플라이어] 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무리일듯
[톱명예] 강도가 다소 부족했지만 몸놀림은 서서히 좋아져 조만간 말값 할 수 있을듯 (★)
[레드윈]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내측사행기 잡아지면서 걸음 좋아져 노려볼만... (◎)
[하이포인트] 고개높아 코굴레 착용했지만 훈련시 걸음은 여전히 좋아 강공기대! (◎)
[참수리패밀리]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셋째마방 <49조 지용철>

[행복한주말] 김동철기수 길게 정성들이며 직전보다 상태나 걸음 많이 좋아져 주의! (★)
[골드포트] 소속조 투더챔프와 길게 병합하며 데뷔전보다 더 좋아져 승군전 관심권! (◎)
[춘하추동] 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무리일듯
[투더챔프] 직전 가능성 보였고 소속조 골드포트와 병합하며 더 좋아져 중장거리 주의!
[초원의추억] 소속조 행복한주말 등과 길게 병합하며 상태나 걸음은 여전히 좋아 강공! (★)


넷째마방 <53조 김문갑>

[장타] 직전 입상 우연이 아닌듯 조교사 다시 한번 정성들이며 여전히 상태나 걸음좋아 (★)
[거성봉] 목요일 소속조 밀워키머니와 강하게 병합하며 직전보다 좀더 나아져 강공기대! (◎)
[삼관왕]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무패명장]김문갑 조교사 정성들이며 막강한 주폭과 탄력 보여주고 있어 선전기대! (★)
[소닉붐] 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무리일듯
[포킷풀어브머니] 길게 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직전 입상시보다 더 좋아져 무조건 관심!
[밀워키머니]소속조 거성봉과 길게 병합하며 직전보다 많이 좋아져 강하게 밀어볼듯(◎)
[클레버머니]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직전 정도의 걸음은 유지하고 있어 편성이 관건
[만사형통] 매번 악벽끼 있어 아쉬웠지만 발주연습 병행하며 이번에는 부쩍 좋아져!
[메이크머니] 승군전이지만 연일 꾹 잡고도 알아서 뛰어주며 상태나 걸음 더 좋아져! (◎)



박대박 경주분석

(한구라경주) 토요일 8경주 1700 국4군 별정경주
3개월만에 나온 직전경주 3착에 머문 3번 포토스톤이 강대가리로 팔리는 경주이다. 직전경주에 이어 출전주기가 9주로 다시 불규칙적으로 경주에 나서는데 다시 머리로 팔릴만큼의 능력인지는 한번 검증을 거쳐야 되겠다. 또한 경주거리가 1700으로 늘려나오고있다. 앞선에 나와 버티는 경주전개로 입상의 대부분을 경험했다면 이번경주는 인코스에 먼저 선행나갈 마필인 1퍼펙트드리머가 건재하고있다. 1700경주인만큼 선행마가 유리한 경주이긴한데 선행이외에는 답이없는 마필이 많은 경주라 뒤에서 참고가다 결승선에서 한발 쓸마필을 찾으면 훨씬 유리한 편성이라고 보인다. 일격을 가할 능력마필을 찾아보아야 하는데 9룰루랄라와 10천두룡, 12제일번쩍이다. 1순위는 10천두룡을 보겠고 2순위는 9룰루랄라만 기억하면 되는 배당경주이다.

(두구라경주) 일요일 11경주 1400 국4군 별정경주
능력상으로 비슷하여 확실한 머리가 안보이는 인기마 접전경주라 축만 잘잡으면 한구라가 가능한 편성이다. 이 경주의 축마는 2번 굿리더를 놓고 해야되는 경주인데 조교사가 직접 의지를 보이면서 강조교를 시행하고 정상주기에 출전하는 유일한 마필이다. 3번기승하여 2번을 우승한 적정기수인 범현이가 다시 올라가 믿음감을 심어주고있다. 요즈음의 무거운 주로에서는 선행마가 죽을 수밖에 없는 1400거리인지라 2번과 같이 올라올수있는 마필인 4번 하이포인트와 9번 높은자리만 잘골라 주력을 삼으면 한주간의 경마를 해피하게 끝내게 될 편성이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