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
12월 셋째주 요주의 마방
청계산지기
|
2009-12-18 14:09
조회수
1262
추천
0
추천
12월 일요일 하루를 공치더니 마필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청계산에는 매주 난장이 벌어진다. 여기에 겨울이라는 특성이 더해져서 터졌다하면 폭탄배당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토요일 마지막경주에서는 복승식만 900배가 나왔고 일요경주에서는 복연식 최대배당인 1788배가 나와 폭탄이 터졌다. 배당의 주인공인 [태평원]의 이신영기수는 말할것도 없고 마방운영의 책임자인 김점오조교사도 “어떻게 이런배당이 우리마필로 나오는지 자신도 모르겠다”는 전언이다. 이와 같이 겨울철에는 마필이 미친척하고 달라져 입상하는 경주가 최소 한주에 한번 이상은 나온다.
경주마는 계절과 상관없이 입상을 하는 우수한 마필도 있지만 거의가 계절별로 성적이 다르게 나오는 마필이 대부분이다. 크게 나누면 여름철에 잘뛰는 마필과 겨울철에 성적이 나오는 마필로 나눌수있다. 이는 봄과 가을에 체격과 컨디션에 상당한 변화가 온다는 증거이다. 필자의 경험으로 보면 칼칼한 성격의 마필은 봄과 여름철에 잘 뛰는 성향이 있고 온순하고 겁이많은 마필은 늦가을부터 겨울철에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을 많이 본다. 숫말중 겁이 많아 그동안 뒤에서만 맴돌다 경주를 끝낸 마필이 힘이차는 가을을 보내면서 빠른 스타트와 더불어 종반 지구력이 월등하게 좋아지는 계절도 겨울이다. 이에 반하여 암말의 경우에는 이른 봄부터 교미기간이 시작되어 컨디션에 난조가 오는 경우가 많다. 그 기간에는 성적 또한 곤두박칠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마필과 함께 변화하는 마방의 성적도 계절별로 상당한 기복이 따라온다. 기수는 국민기수 태종이가 독주하고있고 최근 부상하는 수습기수 4인방의 성적이 눈에띤다. 민호, 철호, 인권, 병윤이가 그들이다. 조교사는 34조가 주춤하는 틈새에서 18조의 독주가 돋보인다. 이런 추세라면 년말 18조박대흥 마방이 역전우승하는 건 따논당상으로 보인다. 여기에 도전하는 12조, 51조, 10조, 44조, 3조, 26조, 49조 마방들이 최선승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마방들이다. 이들마방 위주로 이번주 요주의 마방을 들쳐보겠다. 특히 이번주 토요경마는 오랜만에 제주경마를 실시하지 않는 과천마방들만의 경주가 펼쳐진다. 오랜만에 조용히 승부해볼 주간이다.
첫째마방 [10조 정호익>
[청천천하]18조 히든가이 등과 강하게 병합하며 최근 들어 가장 좋아져 이변주의!
[명장본색]서서히 힘은 차가고 있지만 여전히 앞다리 높아 맹신은 어려울듯
[칼라재킷]연일 강하게 몰아내며 최근 들어 가장 좋은 탄력보여 이번에는 요주의! (★)
[오병이어]지난주 예정시부터 강한 훈련으로 의욕보였고 탄력도 확실히 좋아져 관심!
[간지카리스마]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무리일듯
[럭키마운틴]직전에 이어 다시 한번 강하게 훈련하며 탄력도 여전히 좋아 기대! (★)
[그린엠파이어]여전히 상태나 걸음은 좋은데 승군전에 여전히 자세 높아 어떨지?
둘째마방 [12조 서범석]
[연승도전]소속조 게이트윈과 강하게 병합하며 직전보다 월등히 좋아져 무조건 관심! (★)
[게이트윈]상위군 연승도전과 강하게 병합하며 걸음은 충분히 늘어 좀더 뛰어줄듯
[굿메시지]소속조 윈드크라운과 병합시 여유 보이는 등 걸음 확 살아나 요주의!
[테마초이스]이기회기수 연일 강하게 몰아내며 걸음 부쩍 살아나 반드시 관심! (★)
셋째마방 [26조 안해양]
[산들래]직전 입상 이후 상승세 타고 있는 마필로 상태나 걸음 더 좋아져 강공기대! (★)
[햇빛세상]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최고의순간]승군전에 훈련강도 부족하지만 워낙에 순발력 출중해 무시못해
[그랜드챔프]여전히 뛰려는 투지와 탄력 좋아 편성과 의지가 관건일듯
[최다연승]소속조 니케세븐과 병합하며 신마 답지 않게 완성도 높아 주의해야
[희망의별]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어려울듯
[니케세븐]소속조 최다연승과 강하게 병합하며 자세나 탄력 모두 좋아 주의(★)
넷째마방 [49조 지용철]
[새로운아침]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감동의주말]부민호기수 연일 강하게 몰아내며 상태나 걸음 확실히 좋아져 이변주의! (★)
[포르투나타]김옥성기수 연일 2바퀴씩 강하게 몰아내며 걸음 많이 좋아져 변화기대
[지상무적]여전히 뛰려는 투지와 탄력 살아있는 모습이지만 승군전이라 편성관건
[원대로]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감격시대]주기 미뤘지만 폭풍처럼과 병합하며 상태나 걸음 상당히 좋아져 요주의!
[폭풍처럼]상위군 감격시대와 강하게 병합하며 걸음 많이 좋아져 분명 더 뛰어줄듯! (★)
[히로드리머]소속조 올레드리머/스톰트룹 등과 병합해 봤지만 아직은 특징없어
[올레드리머]소속조 히로드리머/스톰트룹 등과 병합해 봤지만 아직은 특징없어
[스톰트룹]소속조 올레드리머/히로드리머 등과 병합해 봤지만 아직은 특징없어
[키투석세스]목요일 습보시 강하게 몰아주며 탄력 여전히 좋아 현장 의지만 있다면...
다섯째마방[51조 김호]
[희망시대]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어려울듯
[톰보이]주기 미뤄지고 있지만 데뷔전에서 비해 걸음 많이 좋아져 분명 더 뛰어줄듯 (★)
[희망둥이]직전 실격했지만 의외로 투지와 탄력은 좋아 편한 선행이면 이변가능
[스톰브링거]분명 뛰어줄 마필인데 아직도 몸놀림 무겁고 훈련강도 부족해
[이상화]주기 미뤄졌지만 김호 조교사 길게 정성들이며 직전보다 좋아져 강공기대(★)
[청영]강약조절에 정성들이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한구라경주) 토요일 4경주 1000 혼4군 3세이상 별정V 경주
오랜만에 풀어보는 신마경주이다. 직전경주에서 입상한 1히든가이가 강축으로 팔리는 경주이다. 1번이라는 게이트의 유리함이 더욱 좋아져 현장에서도 강축으로 팔릴 공산이 크다. 같은 선행마인 4그레이트칸은 문세영으로 등짝이 유리해졌지만 전개상의 불리함이 크다. 베팅권에서는 제외할 마필이다. 비슷한 각질인 2사옥도도 제외되는 마필이다. 도전가능한 마필은 기존마필보다는 조숙형의 혈통인 신마 두마리가 가능한 편성으로 보인다. 향후에는 이 두마필이 1번보다 훨씬 더 나은 성적이 예상되는 좋은 체형의 마필이지만 모두 주행검사후 첫 경주인만큼 축으로 세워 베팅을 하는 것은 불안해 보여 아무래도 1히든가이를 놓고 해야될 경주로 판단된다. 쌍승식을 즐기는 경마팬이라면 5번을 축으로 하면 중배당이상은 보장되겠다.
1(축) - 5, 9(동등) 5 - 9(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2경주 1300 혼4군 마령경주
혼4군 토요경주에 비해서는 배당이 나오는 경주편성이다. 인기마 세마리가 동등하게 팔려 주는 경주이지만 틈새를 노리는 복병마들이 한칼을 준비하여 폭탄이 터질 수도 있는 편성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단독선행마인 3광속처럼, 기수조건좋아진 12블랙세인트, 연달아 착순권에 모습보인 9닥터투빌리언은 인기마로 팔리겠다. 도전가능한 일격마는 2황금잔디, 8자이언트쓰나미, 14무한투혼중에서 나오겠다. 공략해볼 마필은 2황금잔디로서 그동안 발쓰임이 좋지 못했으나 직전경주에 변화를 보인 마필이다. 조교시에도 앞발쓰임이 상당히 부드러워진 모습에서 이번경주에서는 3광속처럼의 선행에 무난한 2~3번마의 편한 전개가 예상된다. 12블랙세인트의 승부가 걸리는 전개라면 두마필만의 싸움으로 결정되겠고 둘중 한마리가 삐끗하면 추입마인 9번이나 14번의 추입승부도 가능하겠다.
2(축)- 12(주력), 9(받치기), 14(배당)
댓글
0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크게 이기고 있을 경우의 베팅전략
최고봉
다음글
서울경마공원 대표선수는 바로 나!!! - ‘2009년 연도대표 선정’
운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