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요주의마방 - 10조 정호익

  • 청계산지기 | 2010-03-05 14:38
  • 조회수1311추천0
(이번주 요주의 마방 – 10조 정호익)
2006년 마방을 개업하자마자 [럭키마운틴]으로 대상을 먹고 바람몰이를 하며 평균복승율 18%를 자랑하던 10조에 어려움이 닥쳤다. 최근 기대마인 “흑경”이 사망하고 상위군에 진출한 마필들이 줄부상을 당한 것이다. 넉넉한 미소가 장점인 정호익마방에 비상이 걸린 것은 당연하다.
신참마방이지만 복승율에서 20%가 넘나들만큼 최선을 다하다보니 마필자원들이 이제 한계점에 온 분위기이지만 “언제든 이런 일들은 일어날 수있다. 그럴때마다 좌절할 수는 없지 않은가”라며 마방분위기를 다잡으며 적절한 상황대처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가고있다.

올들어 2월까지의 복승식 입상율은 7%라는 성적으로 바닥이지만 지금부터는 올라갈 일만 만났다는 낙천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기대치 높은 마필을 꼽는다. “럭키마운틴, 소서노, 굿초이스, 해피리비어, 전신갑주, 칼라재킷, 비파”등등이 좋은 활약을 해줄거라며 오한해도 잘해보겠다는 의지를 내비친다.
새로 마방을 개업한 5조, 16조와 친분이 있고 34조, 28조, 45조와도 끈끈한 관계이다.

[출전마필에 대한 마방평가]

<기대치 강함>
럭키마운틴 : 국1(암) 근성이 뛰어난 기대주이다. 암말경주에서는 항상 입상 가능권이다.
소서노 : 외2(암) 정상 컨디션을 회복하면 마방의 주전 전력으로 활약해줄 것이다.
웨스턴프린스: 국6(암) 다리부상으로 공백이 있었다. 순발력 살아났고 끈기 좋아져 현군은 벗어날 전력이다.


<기대치 약함>
청천천하 : 국4(거) 꾸준히 뛰어주고있다. 컨디션 회복하면 상귀군으로 진출할수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레드샤크 : 국6(거) 특별한 능력없고 결정력이 부족하다. 현군 적응력 향상되면 자기 역할은 해줄 것이다.
간지카리스마: 국5(거) 순발력은 있는데 지구력이 부족하다. 현군 입상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룰루랄라 : 국3(암) 순발력은 있는데 막판 결정력이 부족하다. 편한 선행편성 만나면 순위권 정도이다
명장본색 : 국6(거) 목이 높고 순발력 부족해 현군 입상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전문가 조교평]

[소서노] 힘차며 꾸준한 전력 상승 이어온 마필로 충분한 조교량 소화했고 경쾌해 전력 상승기대
[웨스턴프린스] 좀더 파워실린 걸음 아쉬우나 충분히 강하고 긴조교 소화/안정감 높아 느린 경주 주의해야
[레드샤크] 7조 천지장수(외2군) 병합/매우 탄력적인 걸음 보였고 충실한 조교후 상태좋아 전력향상 기대
[럭키마운틴] 기본기 우수한 마필/힘 좋고 적응력 키워 강조교 소화하면서 스피드 지구력 고루보강
[청천천하] 길게 충분히 조교하며 전력다지나 상태나 발걸음 평범해 큰 기대는 무리일듯
[명장본색] 30조 슬루더블(5군) 병합/구보시 걸음 걸이 이상 없지만 힘과 활기도 없어 경쟁력 떨어짐
[간지카리스마] 조교가 안정적이진 못했지만 습보시 탄력은 좋아 적정 편성이면 강하게 도전해 볼
[룰루랄라] 강하게 조교하며 전력다졌고 좋은 컨디션과 탄력있는 발걸음보여 강하게 도전해 볼듯



(한구라경주) 토요일 7경주 1700 혼3군 3세이상 별정경주

출마표가 올라오면 편성을 먼저 살펴보게되는데 이번경주를 보는 순간 무조건 터졌다 하는 감이었다.
외산마경주에 무려 6마리나 국산마가 출전의사를 표명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역시 기존 외산3군 마필들이 입상을 장담할 수 있는 마필들이 한두도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외산군에서 입상기대마는 1번 히든가이, 6번 더그레이트칸, 12번 프리사이스윈등이 승부의지가 있어보이고 국산군에서는 3번, 7번, 9번, 11번등이 입상을 기대해볼수있는 전력감이다. 마필수와 능력면에서 모두 국산마가 외산마를 압도하는 형국이다.
먼저 외산마에서는 1번 히든가이가 인기도에서 밀리지만 결승선 막판까지 살아남을 가능성은 제일 높다고 하겠다. 1700거리에 1번게이트 경호안장이고 여러 마필들과 연대관계도 있기때문이다. 국산마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전개를 가져갈 마필은 7번 차트데임으로 볼수있다. 하지만 인기를 끌고있는 마필이 모두 선행마라는 점은 불안요소이다.
베팅은 경주의 축마로 선입전개가 가능한 9번 골저스니스로 가져가면서 배당을 기대한다. 비슷한 각질의 11예상백보다는 좀더 빠르게 앞선에 붙을수있고 마체가 작아 연속되는 도전속에서 착순권에 대는 아쉬움을 가벼운 부중으로 충분히 극복할수있을 것으로 보인다.

9 골저스니스(축) – 7 차트데임(주력)/ 1 히든가이, 11 예상백(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9경주 1900 혼2군 3세이상 핸디캡경주

토요일 혼3군에 비해 일요경마 혼2군경주는 외산마들만의 잔치에 안정적인 배당이 나올 공산이 다분하다.
인기를 끄는 마필은 12내셔널리더를 비롯하여 4카키홀스, 3알파레이디, 8래리캣, 10천호등이 도전하는 형국이다. 18조의 외산기대주인 12내셔널리더는 11주만에 출전이지만 인기마로 팔릴것이고, 대항마로 팔릴 10천호는 4전을 뛰면서 모두 입상한 전력이며, 4카키홀스는 7전을 뛰는 동안 3착을 댄 한경주를 제외하고 전경주를 입상하고있어 이세두만의 싸움으로 끝날 편성처럼 보인다.
여기에 도전가능한 전력은 계속 발주가 문제가 되자 거세하고 나와 첫경주에서 입상한 8래리캣이 명장이 재기승하여 충분히 도전 가능한 전력으로 먼저 보이고, 또다른 복병마로는 인기도에서는 많이 밀리지만 희진이가 강조교로 무장한 6천지장수이다. 누가 선행을 가던 끝까지 참고있다 4코너 지나 결승선에서 한발을 쓰는 전략으로 나올것으로 보인다.

10 천호(축)- 12 내셔널리더(주력)/ 8 래리캣, 6 천지장수(받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