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요주의 마방 - 5조 우창구

  • 청계산지기 | 2010-04-02 15:20
  • 조회수1365추천0
청계산마방의 수장이 바뀌었다. 박흥진회장이 물러나면서 아직은 젊은피라고 할 수 있는 18조 박대흥조교사가 단독으로 추대되어 신임 협회장을 맡아 앞으로 4년간 조교사협회를 책임지겠다. 부회장에는 48조 김대근조교사가 선임되었고 감사에는 43조 서정하조교사가 선임되어 새로운 임원진으로 구성될 조교사협회 임원진은 마사회와 더불어 투명하고 박진감 넘치는 경마정책을 이끌어 나가는 막중한 책임을 다하길 기대한다. 또하나 특이한 점은 조교사 면허를 잃었던 50조 강승영 조교사가 33조로 새롭게 복귀하였다는 점인데 완전히 마사회가 우습게 되버린 모양새이다.

각설하고 올해들어 5조 우창구마방의 상승세가 무섭다. 선두권 경쟁마방의 마필자원은 대부분 35두 내외인데 비해서 달랑 25두의 자원으로 벌써 11승을챙겨 54개 전체 마방중 3위를 기록하고있다. 작년 전체 승수가 18승이었는데 반해 3개월만에 11승을 거두어 올해는 최소 30승 이상을 챙길것이 확실시되고있는 분위기이다. 2009년 7월 친구이자 기수동기였던 27조 이광복 조교사가 조교정지를 당하자 예전 27조 소속이던 마필이 5조로 이관되면서 얻은 반사이익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누가 뭐래도 5조 소속인 마필인지라 우리 검빛맨들은 최소한 6월까지는 짱구마방의 마필들을 계속하여 눈여겨 보아야 할것으로 판단된다.
마방에서 친분관계로는 10조, 28조등과 막역한 관계로 보이고 8조와는 기수시절 스승과 제자사이의 관계이다. 마주로는 홍금희, 정동진, 송도순마주등이 마필을 사입하고있는데 눈에 띠는 대마주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예전 5조였던 박덕준조교사도 인척관계의 마주가 대마주였는데 이번 우창구조교사도 마찬가지 성향의 마주가 보이는 점은 특이하다.
5조는 항상 배당승부가 많은 편이고 2~3개월에 걸쳐 말을 만들어 놓은 다음 능력기수를 기승하여 실전 조교를 거쳐 마필의 능력을 가늠하고 다음경주에 견습기수를 태워 이빠이 승부하는 패턴을 보이고있다. 예전 짱구의 기승 스타일 그대로의 모습이다. 이번주도 능력기수와 견습기수를 반반태웠다. 어느마필에 승부를 거는지는 본인과 마신만이 알것이다.

1. 출전마 마방 단평
[기대치 강함]
금자루 : 국5(암) 마체왜소하고 지구력 부족하나 단단한 체격이라 선행편성이면 기대할만하다.
캔디공주 : 국6(암) 생김새 양호하고 근성 보유한 능력마로 현군은 쉽게 벗어날 발전기대치 있다.

[기대치 약함]
디어스피드 : 국6(암) 보여준 걸음은 없으나 생김새가 좋아 제역할을 해줄것으로 기대한다.
대한보배 : 국2(수) 타조자원, 자기 컨디션만 찾으면 제 몫을 해줄 마필이다.
나팔소리 : 국5(거) 체형에 비해 탄력 나오지않아 현군 경주적응해야 입상 기대할 수있겠다.
일곱천사 : 국5(암) 도입시 기대치 있었지만 체형 왜소하고 막판 걸음 덜나와 현군 복병권이다.
액톤캣 : 외1(거) 부중 잇점으로 1군 혼전편성에 우승했다. 선행 전개할 편성이라면 경쟁력 충분하다.

2. 출전마 조교전문가 평가
[디어스피드] 국5 금자루, 국5 일곱천사와 병합시 꾹 잡고 앞서는 등 확실히 좋아져 요주의!
[대한보배] 직전 입상이후 컨디션 더욱 좋아졌고 탄력도 살아있어 선행시 또 가능!
[나팔소리] 길게 구보 위주로 지구력 보강에 정성들였고 직전 정도의 걸음은 유지
[엑톤캣] 발주 연습 병행하며 선행 의지 보였고 탄력도 괜찮아 강하게 밀어볼 듯
[일곱천사] 소속조 디어스피드와 병합하며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금자루] 주폭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지만 습보로 2바퀴 돌아가며 탄력은 여전히 좋아
[캔디공주] 강도 부족했지만 정기용기수 직접 발주연습까지 시행하며 의지보여 주의!

3. 박대박 경주
(한구라경주) 토요일 9경주 1800 국3군 3세이상 별정경주

1번 매직칼라가 선행나가 한바퀴를 뱅 돌 능력이 있느냐 아니냐가 이번 경주의 핵심이라고 할수있다. 직전경주에서는 대한보배가 선행을 받자 그야말로 선입걸음을 재본 경주였지만 이번 경주가 1800으로 늘어난 선행빨을 검증할 수 있는 시험무대라 하겠다. 5그랜드머니는 태종이가 부산으로 내려가는 것을 미루고 마지막으로 기승하는 강선입마로 대안마로 부상하겠고 8첫인상은 직전에 5그랜드머니를 이긴마필이라 역시 인기마로 팔리겠다.
능력마를 가늠하는 3군경주이기에 인기마를 자력으로 이길수있는 일격마를 찾아보는게 순서이겠는데 먼저 눈에 띠는 마필은 4디데이가 먼저 보이고 6차트데임은 능력은 되는데 승부를 미루고있는 마필이다. 별정경주인만큼 부중에서 가장 유리한 4디데이를 축으로 가져가는게 가장 좋은 베팅방법으로 보인다. 1매직칼라는 선행나서 보겠지만 뒷직선에서 3번, 4번, 9번의 압박에 결승선 걸음이 무디어질 불안한 인기마로 보인다.

4 디데이(축) – 6 차트데임(주력)/ 5 그랜드머니, 8 첫인상(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11경주 1400 혼3군 3세이상 별정경주

토요일 국3군경주와 달리 이번경주는 강축마로 팔리는 마필이 있는 경주로 1과천거장이 인기마 구실을 하겠다. 1과천거장이 뛴 경주를 살펴보면 먼저 3번의 경주는 선행받고 뱅돌아버린 경주에서는 쉽게 입상을 이루어냈지만 대상경주 포함 두번의 경주에서는 선행을 받지 못하자 바닥으로 몰락하는 극단적인 전개를 보여주고있다. 여기에 이번에 선행나설 마필은 다름아닌 36조에서 동반 출주한 8롤링그레이가 받겠다. 어느마필이 승부의지가 높을 것인가는 조교사 마음이다.
여기에 붙어볼 마필은 2골든임프레션, 7제왕탄생, 10브리트레인등이 도전세 마필이다. 세마필에 올라간 기승자 역시 승부기수라 할수있다. 그럼 축마를 1번마로 볼것인가 8번마로 볼것인가만 정하면 되겠다.
경마가 인기마 게임은 아니라는 평범한 진리를 따라 8롤링그레이를 축으로 삼아본다.

8 롤링그레이(축)- 2 골든임프레션(주력)/ 7 제왕탄생, 10 브리트레인(받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