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요주의 마방 - 10조 정호익 조교사

  • 청계산지기 | 2010-08-20 16:28
  • 조회수1055추천0
(이번주 요주의 마방 – 10조 정호익)
2006년 마방을 개업한 첫해에 13승을 거두어 좋은 출발을 보이더니 2008년 29승을 할때만해도 무서운 상승세를 자랑했던 10조였다. 잘나갔던 예전 김정진 마방을 이어받아 터가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정호익조교사이었지만 작년은 달랑 14승에 머물러 폭탄을 맞은듯했다.
올들어 2월까지만해 해도 복승식 입상율이 7%에도 못미치는 성적으로 바닥이었지만 지금부터 올라갈 일만 만났다는 낙천적인 전망을 내놓았던 때도 엊그제이다. 3월부터 치고나오기 시작하여 이번주가 8월 두번째 주인데 11승을 넘어섰다. 최소한 지난해보다는 나은 성적을 기대할수있겠고 하반기보다는 내년에 더 나아진 모습을 보일수있겠다고 한다.
지난주 오랜만에 [그레이피버, 선봉아그네스]등 3세마들이 제기량을 찾아 성적을 낸만큼 이제는 기둥마들이 좀더 나은 성적을 보일 것이다. 또한 세대교체 중간과정에 있지만 이제 새로 도입된 2세마들의 능력도 서서히 업그레이드 시켜나가면 하반기부터 좀더 향상된 성적이 기대되고 내년도에는 더욱 좋은 모습이 기대된다.
신인 조교사라 할수있는 기수출신 5조, 16조와 친분이 있고 34조, 28조, 45조와도 끈끈한 관계이다.


1. 출전마 마방 단평

[기대치 강함]
[인터라켄] 최근 아쉬움 남기고 있지만 놔줄때 탄력,스피드가 호전된 모습보여 상승세를 보일것이다.
[록킹룰러] 순발력과 스피드가 좋은 모습을 보여 경주에 빠르게 적응하는 모습을 보일것이다.
[굿초이스] ‘화주’의 자마로 거리가 늘어서도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빠른 성장 기대한다.


[기대치 약함]
[보헤미안러브] 강도는 직전대비 크게 나아진것은 없고…보합세정도 힘이차야 뛰어줄 마필이다.
[해피챔프] 강도 보통이고 직전대비 나아진것 없어서 약편성에서나 4세라 걸음은 다나온듯하다.
[레드샤크] 별다른 걸음이 아직 안보이는 마필이라 변화를위해 보강중이고 꾸준히 걸음을 늘리고있다.
[럭키마운틴] 최고의 국산암말이지만 부담중량에 힘들어해한다. 좋아진 주폭 안보여 보강중이다.



2. 출전마 조교전문가 평가

[보헤미안러브] 훈련강도는 부족했지만 뛰려는 투지가 워낙 좋아 관심은 가져봐야
[해피챔프] 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어려울듯
[인터라켄] 연일 외주로에서 채찍까지 강하게 대며 승부조교로 무장해 반드시 관심!
[록킹룰러] 36조 위너트로피, 42조 야호캣 등과 병합시 단연 앞서는 탄력보여 관심!
[레드샤크] 별다른 특징없이 밋밋한 모습이라 큰 기대는 어려울듯
[럭키마운틴] 최상에는 부족한 모습이지만 자기 걸음 정도는 유지하고 있어 능력대로
[굿초이스] 마무리 훈련이 약했지만 12조 선베스트와 병합시 여유 보이며 더 좋아져!



3. 박대박 경주

(한구라경주) 토요일 10경주 1400 국2군 3세이상 핸디캡경주

국2군 레이스에 14두 풀게이트를 채웠다. 2군레이스라 능력은 백짓장 한장 차이이지만 어느정도 축마는 정해져있다. 3빅이지가 직전경주에 이어 6연속 우승에 도전할 마필이다. 예전 연승기록을 하는 제도가 있었으면 연승상금으로만 억대의 상금을 벌었을 능력마이므로 부러질때까지 안고갈 마필이다.
능력상으로 근접한 마필은 5왕산, 11배틀커맨더, 14재미베스트가 도전가능한 마필이고 여기에 1강철왕, 2오리건, 8레드스카이, 13용걸까지가 복병마로 거론할수있겠다.
이중에서 후착 도전 가능한 전력은 1번타자는 5왕산이다. 이미 핸디캡부중으로도 최고를 받을 정도로 능력이 검증되었고 상대마필에 비해 선입전개가 가능한 게이트라 3빅이지가 선행하는 순간 여타 경쟁마들을 넘어가는 전개를 보여주리라 본다. 여기에 현군에서 계속 추입걸음만 재보고있는 1강철왕이 게이트좋고 기수좋은데다가 평수가 그야말로 박박 갈아놓아 승부조교를 시행하였다. 복병마로 손색없다.

3빅이지(축) – 5왕산(주력)/ 1강철왕(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9경주 1900 혼2군 3세이상 핸디캡경주(YTN배)

14마리가 게이트를 꽉채운 혼2군 핸디캡경주로 암말 대상경주인 YTN배로 치루어진다. 암말 핸디캡경주인데 부중도 그만그만 능력치도 그만그만하다. 상금을 벌고자 국산마가 7두나 출전하였고 거기에 더하여 기수까지 외국인들이 기승한다. 또 마필을 제비뽑기로 기승하게 되어 그야말로 난전을 보이고있다. 무조건 맞추면 돈이 될만한 편성으로 짜여진 것이니 경주는 박진감이 있겠다.
그래도 마필을 추려보면 1디데이, 2스카이센터, 6라온챔버, 7강한스피드, 9광속처럼, 13환상의물결, 14백락고등으로 반절은 추려진다. 액면상 외산마보다는 국산마의 능력이 나아보이고 우승마는 포입마 두마리중 한마리가 차지할 공산이다. 축은 6라온챔버가 되겠다. 후착1순위는 1디데이와 7강한스피드중 선행싸움에서 살아남은 마필이 되겠고 선입으로 전개할 2스카이센터와 9광속처럼의 선입싸움에서 이기는 마필이 좀더 가능성도 있고 배당도 나오는 마필이다.

6라온챔버(축)- 2스카이센터(주력)/ 9광속처럼, 1디데이(받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