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요주의 마방 -8조 김춘근 조교사

  • 청계산지기 | 2010-12-03 17:08
  • 조회수1212추천0
상반기 화창함에서 하반기 흐렸다가 좋아지는 중인 8조 김춘근 조교사

통산성적 7451전(685/713/706)에 복승율 18.8%를 기록하고있는 김춘근조교사는 1978년 데뷔이래 32년동안 매년 굴곡없이 20승 내외를 꾸준히 기록하고있다. 1978년 12월 1일이 개업일이니 바로 엊그제에 만 32년을 채우고 33년째 마방을 이어가고있는 것이다. 작년에는 1착 20회에 2착 27회로 약간 부진한(?) 해를 보냈는데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성적을 내고있다. 상반기만해도 16승을 거두어 좋은결과를 기대했지만 하위군에서 부진한 성적과 더불어 신마들이 퇴사하면서 제대로 승부도 해보지 못하고 한해가 저물고있다.
상반기와 대조적으로 하반기에는 2승에 2착 8회로 거의 폭탄을 맞은양 0의 행진을 이어가고있다.
가을에 들어서면서 조금 회복되는 기미가 보이면서 입상을 이어가고있어 마지막 남은 3주간 최선의 질주를 기대한다.

8조에 비교할 수 있는 마방은 34조, 18조등을 거론할수있는데 이마방들의 공통점은 다른마방에 비해 유난히 1군마가 많다는 점이다. 이점을 유추하면 그동안 벌어논 상금이 많다는 결론이고 꾸준한 상금벌이가 가능한 장점을 갖고있다.
국1군에는 승운대승, 강권, 강호제왕이 외1군에는 백전무패, 행운대왕, 케이제이칸, 기쁨누리가 건재하여 다른마방에는 많아야 두어두있는 최상위군 마필이 무려 7두를 거느리고있다. 새롭게 1군마에 진입한 3세암말인 [기쁨누리]는 암말임에도 불구하고 2000M장거리에 무난하게 적응해 앞으로의 행보가 순탄하겠다.

그렇게 비싼 마필을 사오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1군마가 많다는 것은 누구보다도 마주들에게는 가장 큰 매력일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마를 발굴하고 어려움없이 꾸준하게 도입할수있는 힘이 생기고 불만이 없으니 마주들의 변동도 거의없는 마방이다.
대마주로는 이선종, 이장한, 이보원, 권익현마주등이 마필을 사입하고있으며 생산목장도 꾸준한 관계를 이어오고있다.
승부기수로는 계속 유상완기수가 기승하고있는데 마필관계자들에게는 믿음감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종잡을수없는 승부에 경마팬들에게는 머리에 지진나는 기수이기도 하다.
한가지 팁이라면 8조마방의 승부에는 거의 연타가 없다. 그만큼 마필에게 무리를 주지않고 하위군을 탈출하면 상위군까지는 버티면 올라가는 마방이다. 올초 조교보로 근무하던 신삼영 조교보가 새롭게 41조 마방을 대부받아 나간점은 마필관리에 분명 약점으로 영향을 주고있는게 성적으로 나타나고있어 불안하지만 그동안의 경륜으로 극복하리라 본다.


1. 출전마 마방 단평

[기대치 강함]
[크로우카운티] 좋은 체구와 기본주행자세가 잡힌 신예라 빠른 성장이 기대된다. 컨디션 상승세이다.
[별빛동자] 500Kg의 좋은 체구에 잠재력이 우수한 신예라 이른시간안에 인상적인 걸음을 기대한다.

[기대치 약함]
[강호제왕] 선입형 경주전개가 좋아 1군 중상위권 전력으로 성장해 갈 것이다.
[승운대승] 순발력을 앞세워야 하는만큼 편성을 타는 마필로서 우선 편성을 잘 만나야 한다.
[기쁨누리] 선행력이 뛰어난 암말로서 편한 선행편성을 만나야 유리하다. 지구력 부족이 관건이다.
[백전무패] 마방에서 외산 대표마이고 고부중에 시달리고있지만 기본능력 뛰어나 능력발휘할것이다.

2. 출전마 조교전문가 평가

[백전무패] 10조 선봉아그네스와 병합//강도 양호해서 최선
[승운대승] 강구보로 정성은 들이나 아직 큰 변화는 안보이고
[크로우카운티] 30조 볼드가드니스와 병합//주폭 살아나서 강공필
[별빛동자] 강도 좋고 상태 하자 없어서 또 최선 강공은 필연
[강호제왕] 주기 정상으로 돌아왔고 주폭 살아나서 강공걸듯
[기쁨누리] 외관상 활기있는 주폭은 선보이고 있지만 보합세


3. 박대박 경주

(한구라경주) 토요일 11경주 1900 국1군 핸디캡경주

대통령배가 끝나면서 국1군 경주는 조금 만만한 편성이 이어지고있다. 이번 편성에서도 인기마와 비인기마가 확연히 가려지면서 인기마간의 혼전게임 정도로 편성은 그리 빡빡하지않고 인기마선에서 입상마가 가려질 공산이 큰 편성이라 하겠다.
입상가능마는 포입마 4마리가 착순권을 나누어 가질 것으로 보인다. 그중 4세마인 3블루핀이 현재 58.5로서 가장 높은 부중을 받았는데 전력상으로 보면 4에이스갤러퍼와 9질풍강호에 비해서 전력상 그리 높지않다고 보여져 전개의 유불리를 따지는 정도이다.
게이트이탈은 1빅이지가 가장 빠르겠지만 10한류스타와 6천운 역시 댕마이기 때문에 전개상 가장 불리한 마필이라 일단 제외하고 보면 결국 남는 마필은 3번, 4번, 9번만이 남는다.
4에이스갤러퍼는 경호에서 태종이로 바뀌었고 선행마 뒤에서 얼마나 마필을 제어하며 막판 한발을 어디에서 쓰느냐가 관건으로 그뒤에서 압박할 3빅이지와 9질풍강호의 추입탄력 싸움을 볼만하겠다.

9질풍강호(축) – 4에이스갤러퍼(주력)/3블루핀(받치기)


(두구라경주) 일요일 10경주 2000 혼1군 핸디캡경주

다음주에 있을 그랑프리 경주편성이 예정되어있어 이번주 혼1군 경주 역시 만만한 편성이 짜여져있어 토요경주와 마찬가지로 인기마와 비인기마가 확연히 가려지면서 인기마 저배당 경주로 끝날 편성이다.
하지만 인기마로 팔리는 마필인 7미스터러빙라이프와 6캡틴쿠가트는 부중의 잇점이 상당하고 복병급인 3밸리브리와 11백전무패는 상대적으로 고부중이라 가장 어려운 전개가 예상된다.
입상가능권인 마필은 5캡틴쿠가트와 7미스터러빙라이프, 8토피도마스트, 13네크로맨서를 꼽을수있다.
이중 복승식 축으로 안정적인 마필은 역시 5캡틴쿠가트가 되겠다. 이제는 1군경주에서 완전히 회복한 걸음발을 보여주고있고 만숙형 혈통에 장거리에 맞는 걸음을 펼칠수있을 편성을 만나 쉬운 입상이 예상되며 가장 알맞은 기승자를 만난 13네크로맨서가 도전 1순위 마필이 되겠다.

5캡틴쿠가트(축) - 13네크로맨서(주력)/ 8토피도마스트, 7미스터러빙라이프(받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