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식 배당판

  • 최고봉 | 2008-11-16 08:07
  • 조회수4515추천0
주식 시세판처럼 경마장에는 배당판이 있다. 온갖 소스가 난무하는 경마판에서 배당판이야말로 온갖 소문과 음모의 결정체이다. 시시각각 배당판이 춤을 춘다. 마감이 다가올수록 한쪽으로의 쏠림 현상은 심해지고 소문은 더 무성해진다. 뚝뚝 떨어지는 배당을 보면서 그 바람에 자신을 맡겨야할지 저항해야할지 고민을 거듭한다. 눈은 뚫어져라 배당판을 응시하면서 한편으로는 구매권을 찢고 또 다시 고쳐 쓴다. 수능을 보는 수험생도 답안을 이리 신중하게 쓰지는 않을 것이다.

필자는 소스를 믿지 않는다. 나한테까지 온 소스는 소스가 아니다라는 사실만 믿는다. 그 좋은 정보가 왜 나한테까지 오겠는가? 최선을 다하겠다는 조교사의 인터뷰도 믿지 않는다. 어떤 경주에서 말을 출주시킨 조교사는 모두 우승을 목표로 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우승할 말은 한 마리이므로 인터뷰한 조교사 중에서 단 한명만 맞고 나머지는 틀릴 것이다. 그렇다고 조교사가 나는 꼴찌를 목표로 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 않겠는가? 그렇지만 필자가 믿는 것이 하나 있다. 배당판만은 믿는다. 배당판은 말이 필요 없다. 돈이 말을 하는 것이 배당판이다. 인간의 말은 못 믿어도 돈의 힘은 믿는다. 아무리 말 상태가 좋고 조교가 좋아도 안팔리고 안가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배당판을 보는 법은 아주 다양하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치자면 책을 몇권 써도 모자랄 것이다. 예전에 복식 대길 배당판에 대해서 한번 언급한 적이 있다. 그 당시 약속한 것처럼 틈나는 대로 배당판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오늘 연구할 주제는 쌍승식에서 최저 배당 속칭 대길 배당판의 여러 형태이다.

우리가 쌍승식을 하는 이유는 1착과 2착의 순서를 정확히 맞추면 복승식보다 더 높은 배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쌍식 배당이 무조건 복식보다 높은 것은 아니다. 쌍식 축이 강하냐 약하냐에 따라서 복식과 거의 같은 경우에서부터 서너배까지 아주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강한 축마가 있는데도 쌍식 배당이 복식보다 두배 이상으로 높게 나온다면 쌍식 축이 아주 위험하거나 축이 온다면 후착마가 없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11월 16일 토요일 9경주에서 5번마 동반의강자는 초강력 축마로 누구나 인정하는 축마이다. 따라서 이경주에서 쌍식은 복식 배당과 거의 같은 것이 정석이다. 왜냐하면 이런 경주는 복식이나 쌍식이나 구분하는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이경주에서 복식 최저배당 2.0배로 팔린 11번마 서울특급의 쌍식 배당이 2.7배로 마감되었다.

필자가 예상한 서울특급의 복식 적정 배당은 1.5배여서 복식도 굉장히 높았지만 쌍식의 배당판은 복식 2.0배의 35%가 되는 2.7배의 배당으로 생각보다 높게 마감되었다. 이것은 강축 5번마 동반의강자가 위험하든지 후착마 11번마 서울특급이 위험하든지 둘 중 하나의 배당판이다. 만약에 복식 2.0배가 적정 배당이라고 가정하면(사실 복식 배당으로도 적정 배당을 넘어서 위험한 배당이다. 적정 배당에 관해서는 나중에 따로 언급하겠다) 쌍식은 2.4배 이하가 적정배당이다. 왜냐면 5번마 동반의강자는 객관적으로 쌍식 강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다른 쌍식 배당을 비교해 봤다. 그 다음 배당인 2번마 오백예찬은 복식이 4.0배에 쌍식은 4.9배 마감으로 20%정도 쌍식 배당이 더 높았다. 다음 배당인 1번마 밸류플레이는 복식 10.9배 쌍식 13.3배로 쌍식이 역시 20%정도 높았다. 유독 최저 배당인 서울특급만 복식 2.0배에 쌍식 2.7배로 쌍식이 35% 더 높아 적정 비율의 약 두배에 달했다.

이처럼 복식과 쌍식의 배당 비율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그 축마의 힘만큼 일정한 비율을 형성한다. 축이 아주 강한 경우에는 복식보다 쌍식이 10%정도밖에 높지 않다. 그러나 축이 약한 경우에는 쌍식이 복식보다 두배까지 높은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든 축마를 놓고 각 마번이 형성하는 복식과 쌍식의 배당 비율은 일정하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최저배당은 승부가 있을 경우 그 비율보다 더 낮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서울특급의 경우 쌍식이 2.3배까지도 팔려야 정상인 것이다. 따라서 복식과 쌍식의 비율이 각 마번과의 평균치보다 높은 최저배당 조합은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역으로 쌍식이 많이 팔려서 복식과 쌍식의 비율이 평균치보다 현저하게 낮은 마번은 강한 승부가 있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