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칼럼
베팅 전략과 다양한 승식
최고봉
|
2009-08-19 23:51
조회수
90095
추천
0
추천
우리 경마팬은 한 경주를 적중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를 섭렵하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면서 추리를 한다. 수많은 변수를 대입해서 연구결과를 다시 수정하고 보완한다. 그렇게 해서 나오는 결과물이 입상 유력마를 몇 두로 압축한 것이다. 여기까지 끝낸 다음에는 이제 마지막 남은 관문이 있다. 바로 베팅 전략을 어떻게 세우느냐는 것이다. 입상 유력마를 압축했지만 베팅 전략에서 실패하면 그동안 들인 노력이 헛수고로 돌아가기 때문에 베팅 전략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도 말에 대해 연구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실전 베팅에서는 일단 승식을 정해야 한다. 현재 경마장에서는 매출순으로 복승식, 쌍승식, 복연승식, 연승식, 단승식 등이 있다. 압축된 입상 유력마의 성격이나 경주 편성에 따라서 단승식만 해야 할 경우도 있고, 연승식만 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마팬들은 대부분 적중은 어렵지만 배당이 큰 복승식과 쌍승식에 90%의 돈을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베팅에 대한 연구는 주로 복승식과 쌍승식 위주로 되어있다.
하지만 실전 베팅을 하다 보면 한 마리만 알고 다른 말은 잘 모르는 경우도 나온다. 이럴 경우에는 단승식과 연승식을 복식 등과 혼합해서 전략을 세우는 것이 더 유리하다. 무조건 복승식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승식을 고루 이용하면서 승률을 높여야 한다. 더구나 단승식과 연승식은 복승식이나 쌍승식보다 환급률 면에서 10%나 이익이다. 단승식이나 연승식은 환수율 면에서도 경마팬들에게 더 유리한 승식임에도 불구하고 배당이 적다는 이유로 경마팬들에게 외면 받고 있다.
강축이 서 있는 경우에 후착이 압축이 된다면 복식이나 복연 단방이 좋을 것이다. 혹은 복식과 복연을 반반씩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후착이 혼전이라면 구멍수가 많아질 것이고 그러다 보면 환수율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된다. 이럴 경우 후착 후보마 중에서 3착내 입상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말이 있다면 2.0배 내외의 도전마 연식을 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혹은 축이 있으므로 복연을 단방으로 사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마번의 압축이나 편성에 대한 판단은 사람과 마력에 따라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일 수 있다. 어디까지나 자신의 판단을 기준으로 마번을 압축해낼 것이다. 마번이 깔끔하게 두 마리로 압축이 된다면 복식이나 쌍식을 하면 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복연식 단방도 전략상 추가로 공략할 수 있다. 혹시 입상 유력마 중 하나가 3착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위험 회피 차원에서 넣어주는 것이다. 경마가 절대가 없기 때문에 일종의 보험이라고 볼 수 있다.
베팅은 경마의 꽃이다. 누구나 입상 유력마가 어느 말이라는 것은 안다. 그 중에서 더 압축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가장 잘 아는 말을 중심으로 베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 어떤 경주는 단식만 할 수도 있겠고 어떤 경주는 단식과 연식 복식을 같이할 수도 있다. 최대의 수익을 위해서 주어진 승식을 모두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무조건 배당이 좋다는 이유로 복식이나 쌍식만을 고집하는 것은 전략상 최대의 이익을 내기 어렵다. 최대의 수익이 나도록 여러 승식의 포트폴리오를 잘 짜야할 것이다.
댓글
0
로그인 하시면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2009년도 뜨거웠던 야간경마를 결산
운영자
다음글
8월 2주차 요주의마방
청계산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