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베팅의 핵심 배당률 이론(2/2)

  • 허대영 | 2014-12-25 11:29
  • 조회수2205추천0

실전 베팅의 핵심 배당률 이론(2/2)

3. 배당률 주도마(a)의 단승식 배당률

배당률의 기본이 되는 것은 복승식 배당률이다. 배당률 주도마(a)라는 의미는 액면능력상 최고 인기마이다. 쌍승식, 삼복승식 등 기타 승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단승식 배당률은 복승식 배당률과 차이가 난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초반 배당률은 출전마의 실제능력을 비교적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의 베팅이 많기 때문이다.
경마에서 단승식 배당률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단승식은 자신이 알고 있는 단 한 마리 출전마로서 적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배당률 주도마(a)의 단승식 배당률의 유형
어떤 경주에서 배당률 주도마(a)가 있을 때는 단승식 배당률의 흐름을 주시 하여야한다. 그 중에서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가장 중요하므로 초반 배당률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 배당률 주도마(a) 즉 최고 인기마의 단승식 배당률은 다음의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최고 인기마의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액면능력에 부합하는 2배 미만의 낮은 점 배당을 나타내고 중반, 종반 배당률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경주.

(2)최고 인기마의 초반 단승식 배당률은 액면능력 대비 상당히 약하고 그 대신 다음 순위 인기마 즉 인기 순위 2~4위 정도로 생각되는 출전마 중 어느 말의 단승식 배당률이 가장 낮은 점 배당을 보이는 경주.

(3)최고 인기마의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액면능력 대비 상당히 약하나 중반, 종반으로 갈수록 강해져 결국 종반 단승식 배당률이 액면능력과 부합하거나 그 이상을 나타내는 경주.

(4)최고 인기마를 비롯한 다음 순위 인기마 2~3두를 포함한 인기마 전부의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상당히 약한 경주. 보통 마권 발매 개시부터 5~6분 경과 시까지 단승식 매출액이 매우 미미할 경우에 나타나는 현상

상기(1)의 경우는 최고 인기마의 액면능력과 이번 경주에서 발휘할 수 있는 실제능력이 엇비슷하므로 최고 인기마의 액면능력을 인정해주면 된다.
상기(2)의 경우는 특히 대상경주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경주에서 조심할 점은 최고 인기마(배당률 주도마a)가 거의 입상에 실패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강한 승부마가 우승하게 되므로 실전 베팅에서 단승식 또는 고배당 쌍승식에 베팅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상기(3)의 경우는 다음 순위 인기마 중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점 배당을 보이는 말이 없거나 또는 다음 순위 인기마 중 점 배당을 보이는 말의 단승식 배당률이 중반부터 약해져 종반 단승식 배당률이 그 말의 액면능력 이하로 끝나는 경주에서 나타난다. 이런 경주의 최고 인기마는 우승이 가능하나 확신할 수 없고 2착에 머무는 때가 종종 발생한다.
상기(4)의 경우는 최고 인기마를 비롯한 다음 순위 인기마 전부가 초반에 전혀 단승식 마권이 팔리지 않으므로 어떤 출전마도 우승을 자신하는 말이 없다는 의미이다. 이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난 중반까지 인기마의 단승식 배당률이 인기 순위에 부합되지 않고 제멋대로 형성되는 경주는 보통 고배당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므로 인기마를 믿으면 안 된다. 종반 단승식 배당률은 어떤 경주를 막론하고 출전마의 액면능력(종합 인기도)과 비슷하게 형성된다.


4. 액면능력 대비 초반 배당률이 현저히 약한 인기마

경마에서 인기마의 범주는 승식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고 또한 경주편성 내용이나 출전 두수에 따라 차이가 난다. 여기에서 말하는 인기마는 단승식의 경우는 상위 인기마 3두 내외, 복승식의 경우는 대체로 출전마의 절반 정도인 5두~6두 정도로 생각하면 무난하다.
배당률 이론은 비인기마는 배당률의 변화가 거의 없어 해석의 의미가 없고 위에서 거론한 인기마의 경우에만 해당된다.

액면능력 대비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현저히 약한 인기마
먼저 액면능력 대비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현저히 약한 인기마는 충분히 입상 가능한 다음 순위 인기마의 초반 단승식 배당률이 현저히 약하고 중, 종반 단승식 배당률도 액면능력 대비 다소 약하다면 그 말은 이번 경주를 충분히 준비하지 아니한 입상 불가능한 출전마이다.
이런 경주에서는 초반 단승식 배당률 이론을 적용하여 실제능력이 후퇴하여 입상이 어려운 출전마 1~2두를 제외하거나 또는 강력한 승부마를 우승마로 선정하여야 베팅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액면능력 대비 초반 복승식 배당률이 현저히 약한 인기마
다음으로 액면능력 대비 초반 복승식 배당률이 현저히 약한 인기마는 실전 경마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핵심 배당률 이론이라 할 수 있고 상당히 자주 발생하고 한 경주에서 2두 이상 나타날 수 있다. 초반 복승식 배당률을 한 번만 보고도 이런 출전마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아울러 완전히 베팅에서 제외하여야 경마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런 출전마를 베팅에 포함하면 적중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설령 적중한다 해도 실익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 이론은 실전 베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배당률 이론으로서 이것을 모르고서는 베팅 해서는 안 된다.

인기마 중 입상이 어려운 출전마를 찾아 완전히 지우는 것이 실전 베팅의 핵심 사항이다
실전 베팅에서 입상 가능성이 있는 인기마 중에서 안정적으로 입상할 수 있는 말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입상이 불가능한 말을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하고 훨씬 효율적이다.
예컨대 입상마 1두를 확신한다면 입상 가능마가 5두로 압축되었을 때 복승마권 4가지, 삼복승마권 6가지이며 4두로 압축되면 복승 3가지 삼복승 3가지가 된다. 반면에 입상이 불가능한 1두를 확신하면 5두로 압축 시 입상 가능마가 4두가 되므로 복승마권 6가지 삼복승마권 4가지이며 4두로 압축 시는 3두가 남게 되어 복승 3가지 삼복승 1가지가 된다. 위의 경우를 비교하면 전자보다 후자가 훨씬 효율적이다. 그만큼 안 되는 말을 제외하는 것이 중요하고 효율적 베팅이라 할 수 있다.

배당률 이론은 복잡하고 어려운 경마 문제를 푸는 열쇠이다
이제까지 4가지 중요한 배당률 이론을 설명하였는데 각각 독립된 이론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상호 연계되어 있다. 상기한 배당률 이론을 완전히 숙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정독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실제 경주에서 적용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비로소 자신의 지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실전 베팅에서는 항상 2착 이내 입상 가능성이 있는 인기마의 배당률 변화를 추적해야 하고 그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초반 배당률은 그 말의 이번 경주에서 보여줄 수 있는 실제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중반 배당률은 대부분 인기도(액면능력)에 의해 결정되며 종반 배당률은 승부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도서소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