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의 체중 변동에 의한 컨디션의 변화
경주마는 연령, 계절에 따라 체중 변동이 다르고 특히 계절에 따라 변동이 크다. 출전마의 체중 변동이 경주 결과에 변수로 작용될 때가 많으므로 구체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경주마의 성장에 따른 체중의 변동
경주마의 체중 변동은 전 경주 대비 몇 kg 증감은 의미가 없고 성장에 따른 체중의 변동을 알고 있어야 한다. 경주마는 만 2세가 되면 경주 출전이 허용 되지만 대체로 4세까지는 골격이 성장하고 있다. 2세~4세까지 대부분의 뼈가 성장이 완료되어 사지의 화골이 완성되고 척추 등 일부 몸통의 뼈만 5세까지 성장할 수 있어 5세가 되어야 완전히 성장이 끝난다고 할 수 있다.
경주마는 보통 4세 후반기가 되면 골격과 체중은 완성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마령 중량은 4세 후반~5세 전반까지의 시기가 가장 높다.
계절의 변화에 의한 경주마의 체중 변동
경주마는 9월부터 11월 말~12월 초까지 체중이 증가하고 12월 중순~3월까지는 체중이 감소한다. 이후 완만한 체중 증가가 여름까지 일어나고 가을부터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계절에 따른 경주마의 체중변화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3세마 이상의 말은 11월 하순~12월 초순 사이에 그 말의 최대 적정 체중이 나타나고 이후 12월 중순~3월 중순까지 체중이 감소한다. 이 시기에는 상당히 말라 보이는 출전마가 조교 상태 등이 양호하여 경주에서 좋은 성적을 낸다. 반면에 막 3세가 된 어린 말을 제외하고 11월 최대체중 대비 변화가 없거나 증가한 말은 대체로 조교 상태 등이 불량하여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렵다.
체중 변동에서 유의사항은 경주마의 적정 최대 체중이 나타나는 시기에 공백기가 있는 말의 체중은 공백 기간을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하며, 4개월 이상 경주에 출전하지 않은 휴양마의 체중은 휴양 전과 대비한 체중의 증감은 의미가 없다.
2) 경주마는 3월 말~4월 초부터 완만하게 체중이 증가세로 전환된다. 이후 9월까지 동절기 대비 10kg~20kg 증가 하지만 크게 변화가 없다.
경주마의 체중 변동에 있어 가장 주의하여야 하는 점은 하절기(6월~9월)의 체중 변동이다. 하절기 체중이 봄의 정상 체중보다 10kg 이상 감소한 말은 컨디션이 좋지 않은 말이며 특히 15kg 이상 감소한 말은 최고 인기마일지라도 거의 입상하지 못한다.
3) 하절기에 변화가 미미한 체중이 9월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11월 말~12월 초까지 크게 증가한다. 이때의 체중이 대체로 그 말의 최대 적정 체중 이라고 할 수 있다.
12월의 체중 변동은 초순에 한파가 닥치면 그때부터 체중의 감소가 급속히 일어나고, 날씨가 포근하면 12월 하순부터 체중의 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도서소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