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전마의 상태 관찰

  • 허대영 | 2015-01-01 16:08
  • 조회수1920추천0

출전마의 상태 관찰

1. 예시 상태 관찰

출전마 예시의 의의와 목적은 경마 고객에게 말의 상태를 보여주고, 출전마의 긴장 해소 및 사전 준비운동이다. 예시상태를 관찰할 때 주의사항으로 관찰거리는 10m 내외로 하고, 예시 시작부터 2바퀴까지만 집중 관찰한다. 잘 뛸 수 있는 말의 체형은 체장 체고가 비슷하고 목이 몸통과 균형을 이루는 길이와 두께를 가지고 있으니 참고한다.

예시 상태 관찰 방법의 3대 원칙은 첫째 성별, 연령별, 계절별로 구별하여 체계적으로 관찰한다. 둘째 현재와 과거 상태를 비교하며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셋째 출전마의 예시 상태와 경주 결과를 대비하여 확인하고 기록한다.

전반적인 컨디션이 양호한 출전마의 특징

△다리의 움직임이 가볍고 뒷다리를 내디딜 때 스프링이 튀는 느낌을 주는 말.
△마체가 부드럽고 유연하며, 탄력감과 활기가 넘치면서 적당한 긴장감을 갖고 있는 말.
△예시 보행 중 앞의 말에 자꾸 따라붙고 예시원이 잡고 있는 고삐를 밑으로 당기려는 말.
△고개를 계속 숙이며 걷고 눈이 반짝이듯 빛나고 꼬리는 적당히 힘이 들어 있는 말.
△목의 움직임이 활모양을 이루면서 침착하게 걷고 재갈을 안 물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말.

전반적인 컨디션이 불량한 출전마의 특징

△다리의 움직임이 힘이 없고 터벅터벅 걷는 말.
△마체에 힘이 잔뜩 들어있고, 탄력감이 전현 없는 말.
△산만한 느낌이 들고, 눈이 흐리멍텅하게 보이고 꼬리는 전혀 힘이 없어 보이는 말.
△예시 중 앞말과 계속 떨어지고, 힘없이 고개를 떨구거나 자주 고개를 하늘로 치켜들거나 좌우로 흔들고 나부대는 말.
△상당한 경주 경험이 있는 수말이나 거세마가 예시 도중 계속해서 깡충거리며 뛰는 말.
△봄여름 번식기에 예시 중 성기를 계속해서 드러내 놓는 수말.
△예시 중 뒷발질을 크게 하고, 예시 보행 중 또는 정지 중에 앞발로 바닥을 긁는 말.
△재갈을 계속해서 뱉어 버리는 듯이 행동을 하는 재갈 적응이 좋지 않은 말.


2. 경주로 입장 상태 관찰

경주로 입장 상태가 양호한 출전마의 특징

△기수와 말이 조화를 이루며 적당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기승 자세를 취하며 경주로에 입장하는 말.
△발걸음에 활기가 있으면서 재갈을 가볍게 물고 목이 활처럼 휘어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침착하게 출발대로 향하는 말.
△경주로 입장 시 관람대 앞에서 목이 옆으로 돌아가고 옆걸음 치며 요동기를 보이나 기수의 ‘부조’에 어느 정도 순응하면서 천천히 출발대로 향하는 말.

경주로 입장 상태가 불량한 출전마의 특징

△기수가 전혀 긴장감이 없이 퍼져 앉아 대충 몰고 입장하는 말로서 기수와 말이 조화를 이루지 않고 산만한 느낌이 드는 말.
△경주로 입장 시 시종 고개가 높은 말.
△경주로 입장 자체를 거부하는 행동을 오래 지속하여 억지로 몰고 가는 말
△고개를 쳐들고 재갈을 뱉으려는 행동을 하여 기수가 고생하며 몰고 가는말.
△제자리에서 돌고 고삐나 박차를 가해도 꿈쩍 않고 채찍을 대야 겨우 움직이는 말.
△경주로 입장 도중 갑자기 상당한 거리를 폭주하는 말.
△경주로 입장 시 무난하게 잘 가다가 갑자기 정지하여 기수의 부조에 불응하여 상당시간 지체한 후 억지로 몰고 가는 말.


3. 출발 전 준비운동 관찰

출발 전 준비운동은 출전마의 긴장감을 해소하여 경주에 자신감을 주기 위하거나 또는 마체가 무겁게 느껴지거나 어깨 등 말의 상태가 너무 굳어 있어 이를 풀어 주기 위하여 경주 전에 실시하는 구보 등의 운동을 말한다.

출발 전 준비운동과 관련된 유의 사항

△출발 전 준비운동을 길게 하는 출전마는 승부 의지가 강하고 상태가 양호한 경우가 많다.
△기수가 의도적으로 출전마를 추진하여 강구보 운동 등을 하고 다시 천천히 마무리 운동을 하는 경우는 승부 의지가 있고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는 출전마이다.
△중장거리 경주에서 추입형의 출전마가 특별한 사유 없이 곧바로 출발대로 향하는 말은 상태가 좋지 않아 승부 의지가 약한 말이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도서소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