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교(훈련)에 대한 이해

  • 허대영 | 2015-03-19 14:57
  • 조회수1787추천0

조교(훈련)에 대한 이해

경주마의 훈련을 조교(調敎)라고 표현한다. 조교라는 의미는 육체적 단련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조화와 경마의 여러 가지 규칙을 가르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경주마의 조교 방법과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경주마는 경마장에 입사한 후부터 퇴역할 때까지 조교를 하는데 그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중요한 조교로는 가장 기본이 되는 끌기운동(평보)은 준비 운동과 마무리 운동으로 반드시 하는 조교로서 매우 중요한 조교이다. 보통 조교 전후에 각각 10~30분간 실시한다. 조마삭(원형 돌기)조교는 마체의 유연성 향상을 위해 필요하며 지구력 강화와 근육과 건, 인대 등 운동기와 심폐 단련을 위한 속보, 구보, 습보 훈련을 시행하고 심폐기능 강화를 위해서 수영 조교를 시행한다. 특히 운동기 질병이 있는 말은 질병 부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 수영 조교가 효과적이다. 경주마 두수가 늘어나고 이에 따라 조교 인력이 부족하여 워킹머신을 이용한 조교도 일반화되고 있는데 바람직하지는 않다. 이 이외도 출발 조교, 병합 조교 등 조교의 방식과 종류는 수 없이 많고 목적에 따라 다양한 조교가 실시된다.

출전 시의 1~2주간의 주로 조교 상태로서 출전마의 전체적인 조교 상태를 평가해서는 안 된다
실전 베팅에서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출전마를 분석할 때 조교를 중요시 하는데 주로 예상지 등의 조교 내용과 조교 평을 보고 이 말은 조교가 잘 되어 입상 가능성이 크고 혹은 이 말은 조교가 부실해서 안 된다는 식의 말을 한다. 이 같은 생각은 전혀 경주마의 조교에 대해서 무지한 발상으로 단순한 주로 조교나 수영 조교의 시간과 양으로 판단해서는 절대 안 된다. 출전마의 주로 조교는 그 말의 전체적인 조교 상태에 비하면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예를 들면 원형마장이나 워킹머신 등을 통하여 출전마에 필요한 조교를 충분히 시행하고 주로 조교는 컨디션 조절 위주의 가볍고 짧게 끝내면 주로 조교만 관찰하면 거의 조교를 하지 않은 것으로 오인할 수도 있다.

경주마의 조교는 연속성을 가지고 시행하는 것으로 출주 주간의 조교 상황으로만 판단할 수 없다. 지지난달 2주 동안 강하게 조교하고 지난달 2주 동안 또 다시 정성들여 조교했는데 착순에도 들지 못한 말이 이번 달에는 약하게 컨디션 조절 위주로 조교했다고 이 말을 조교 불충분이라고 판단하면 큰 오산이다. 오히려 이번 경주에서 발군의 능력을 발휘하여 우승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경주마의 조교는 상당한 기간 연속성을 가지고 시행하고 그 방법과 종류가 다양한데 출전일 전 1~2주의 조교 상태 그것도 주로 조교 상태만으로 조교를 평하는 것은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는 격’이라고 할 수 있다. 조교로서 출전마의 입상 여부를 체크하자면 출전마 1두를 적어도 3개월 정도는 관찰해야 하는데 불가능한 일이다. 30여두를 관리하는 조교사도 어려운 일인지 모른다.

경주마는 나쁜 버릇을 가진 말이 많은데 특히 출발과 관련된 진입 불량, 늦발주, 요동 등과 경주 중 내측 또는 외측으로 사행(치우침)과 모래 맞으면 뛰지 않으려는 버릇이다. 이런 말은 출발 조교와 병합 조교를 통하여 교정하는데 이런 조교를 시행한 출전마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서울 경마장의 마사는 협소하고 시설이 낡아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이런 사유로 한 달에 200~300두의 말이 민간 목장으로 짧으면 3~4일부터 1달 정도의 단기 휴양을 간다. 부산 경마장은 서울보다 환경이 좋아 한 달에 50~70두 내외의 말이 휴양을 택하고 있다. 민간 목장에도 최소한의 조교 시설과 인력이 있고 특히 경주마에게는 2~3평 남짓한 협소한 마사에서 벗으나 자연적인 초원에서 생활하는 것은 말의 건강과 경주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전마의 종합적인 조교 성과는 예시장에서 알 수 있다
출전마중 조교 성과가 좋은 말은 대체로 예시장의 전반적인 모습이 활기차고 침착하다. 아울러 기수를 태우고 경주로 입장 시의 모습도 기수와의 호흡이 잘 맞고 침착하며 활기가 넘친다. 반면에 조교가 불충분하여 전반적인 컨디션이 좋지 않은 말은 예시장에서 나부대고 이상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출전마의 조교 상태를 주로 조교 며칠 관찰하고 판단할 수 없으며 실전 베팅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조교는 일회성이 아니고 연속성이며 그 성과는 예시장의 출전마 상태에서 판단하는 것이 훨씬 정확하고 효과적이다.

<실전베팅 TIP>

1) 출전마의 조교는 그 종류와 방법이 다양하고 일회성이 아니고 연속성이여서 예상지 등의 출전 주간의 일회성 조교 상태(횟수, 시간 등)와 조교 평은 실전 베팅에 거의 도움이 안 된다.

2) 조교 성과가 양호한 출전마를 찾는 방법은 조교 상태(주로 조교 상태)를 관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예시장의 출전마 상태에서 판단하는 것이 훨씬 정확하고 효과적이다.







:이미지를 누르시면 도서소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