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 능력을 분석하는 틀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전에 순발력 지구력 부담력이라고 해서 세가지 정도로 경주마의 능력을 측정했다. 혹자는 경마는 ‘선행마 놀음’이다 해서 순발력을 더 중시하기도 하고 혹자는 경마는 결국 ‘직선싸움’이라고 해서 지구력을 중시하기도 한다.
순발력이 좋은 말이라고 해도 막판 뒷심이 없어 무너진다면 입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선에서 지구력 발휘가 마필 능력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경마팬들이 보통 말의 지구력이나 뒷심을 알아보려고 할 때 예상지에서 체크하는 것이 3F타임이나 GF타임이다. 3F타임이 처음 제공된 것은 자료를 들춰보니 대견과 핵탄두가 그랑프리 우승 준우승을 하던 1995년부터이다. 이때부터 경마팬들은 어떤 말이 뒷심이 더 좋은지 3F타임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요즘은 3F타임보다 GF타임 분석을 더 많이 활용한다. G1F 타임은 2002년도부터 제공되어 경주분석에 활용되고 있다. 예상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예상지가 거리별 최고 GF타임과 평균 GF타임을 제공하고 있다. 경마팬들은 마필 상호간의 GF타임을 비교분석해서 어떤말이 직선싸움에서 유리할지 추론한다.
문제는 GF타임이 경주의 빠르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하게 최고 GF타임과 평균 GF타임을 비교분석하는 것이 자칫 오류에 빠지기 쉽다는 점이다. 경주가 느리게 전개되면 대부분의 말의 GF타임이 12초대로 양호하게 나오는 반면 강선행마가 경주를 이끄는 경우 최고 GF타임도 13초대로 저조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단순히 기록만으로 GF타임을 비교해서 우열을 가리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싶상이다.
8월 14일 일요일 4경주 혼4군 1200미터에서 9번마 브룩스의 GF타임이 12.8초로 제일 좋았다. 반면 같은날 9경주 국3군 1200미터에서 가장 좋은 탄력으로 우승한 7번마 클린업킹의 GF타임은 13.3초로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단순히 GF타임 타임만 비교한다면 브룩스가 클린업킹보다 뒷심이 좋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시 선두마의 800미터 통과타임을 분석해보면 4경주가 48.5초이고 9경주가 47.7초로 0.8초나 차이가 난다. 이렇게 레이스 페이스가 다를 경우 빠른 레이스의 GF타임이 저조해서 이를 보정해 주어야 한다.
레이스 빠르기에 따라 들쭉날쭉한 GF타임을 보정하기 위해서는 선두마와의 착차를 얼마나 줄였느냐를 분석하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필자는 이것을 추입지수라고 한다. 4경주에서 브룩스의 4코너 통과타임은 43.8초이고 선두마 인광노의 통과타임은 42.2초로 1.6초(약9마신) 차이가 난다. 이후 브룩스가 추입을 해서 결승점에서는 0.3초차(약2마신)까지 붙여서 추입지수가 1.3초(약7마신-추입지수7)라 볼 수 있다. 9경주의 클린업킹은 4코너 통과타임이 선두마 메니뮤직에 1.1초(약6마신) 차이가 나고 결승점에서는 메니뮤직을 0.2초(약1마신) 앞서서 추입지수가 1.3초(약7마신-추입지수7)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두 마리의 추입지수는 같은 7(1.3초)이 된다.
하지만 추입지수가 같은 7이더라도 혼4군과 국3군의 레벨 차이가 있고 경주주파기록 차이가 있으므로 클린업킹의 추입력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겉으로 드러난 GF타임은 브룩스가 12.8초이고 클린업킹이 13.3초라서 브룩스가 월등한 추입력을 가진 것으로 보이나 선두마와의 간격을 분석한 추입지수로 보면 둘 다 7(1.3초)로 같고 편성강도와 레이스주파기록차를 보정하면 오히려 클린업킹의 추입력이 앞선다고 볼 수 있다.
일반 경마팬들은 어떤 레이스가 초반이 빨라서 후반이 느려졌는지 어떤 레이스가 초반이 느려 후반이 빨라졌는지 일일이 복기해놓지 않는 이상 알 기 어렵다. 그래서 어떤 말의 추입력을 알기 위해서는 선두마와 얼마나 착차를 줄였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 유용한 방법이다. 각 코너별 통과마번과 착차를 마사회에서 제공하는 그대로 보여주는 예상지는 경마팬들이 착차를 그대로 계산하면 된다. 선두마와 착차를 계산해서 숫자로 표시해주는 예상지도 있는데 검빛 예상지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
초반 순발력을 나타내는 SF타임은 변수가 없어 서로 비교해서 누가 선행갈지를 추론할 수 있다. 하지만 GF타임은 레이스 빠르기에 따라 변화가 심해서 이를 보정해주어야 한다. GF타임은 최고기록과 평균기록이 의미가 반감된다. 이것을 추입지수로 보정해줄 수 있다면 앞으로 승리하는 날이 많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