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최은경 기수

  • 최고봉 | 2016-09-19 11:31
  • 조회수7217추천2

부산경마장에 새로운 신데렐라가 탄생했다. 그 주인공은 신인 여기수 최은경이다. 추석 휴장전 99일 금요경마에 총5회 출전하여 22131회를 기록하며 승률 40%, 복승률 60%, 연승률 80%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입상마 중에서 인기마는 5경주의 1번마 영토대왕 한두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비인기마로 입상해서 팬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최은경 기수는 1997년생으로 만19세밖에 안된 앳된 신인 여기수다. 정규 35기로 금년 7월에 데뷔했다. 부산에서 고박진희 기수 이후 오랜만에 등장한 여자기수로 세간의 관심을 모았다. 어린 여자 기수라 모두들 처음에는 그녀의 기승술에 대해서 반신반의하는 분위기였다. 데뷔첫달에는 단 1회의 기승기회가 주어졌다. 그러다가 8월에 총 5회 기승해서 소속조 31조 라이스 마방의 말로 2승을 거뒀다. 8월에도 그녀의 기승술을 모두 믿지 못해 1주일에 말을 한번 얻어탈까말까 하는 정도였다. 심지어 8월 셋째 주에는 말을 한 마리도 얻어 타지 못했다.

 

그러다 9월에 들어 총14회 기승에 421회로 승률 28.6% 복승률 35.7%를 올리며 능력을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금까지 총전적은 206/1/3/으로 승률 30.0%, 복승률 35.0%, 연승률 50.0%이다. 승률이나 복승률로 보면 초특급기수의 성적이다. 그녀가 입상한 말은 대부분 능력이 처지는 비인기마로서 자력으로 말의 능력을 끌어내어 입상한 것이라서 더욱 의미가 남다르다.

 

최은경 기수는 자세가 낮고 균형이 잘잡혀 있어 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말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낸다. 경주내내 힘 안배를 아주 잘해서 직선에서 말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한다. 초반에 약간 늦발을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말이 가는대로 잘 밀어주는 스타일이다. 중반도 물흐르듯 말몰이를 하고 막판에도 결대로 잘 밀어주어 말능력을 끌어낸다. 이건 신인의 기승술이 아니라 초특급 기수의 기승술이다. 예전 부드러움의 미학으로 칭송받던 이성일 기수의 기승술을 보는듯하다.

 

99일 금요일 8경주가 최은경 기수의 능력을 보여준 전형적인 경주다. 11번마 스바딜파리는 인기순위 7위의 복병마였다. 그동안 보여준 모습은 순발력은 있으나 지구력이 부족한 부진마였다. 이런 말이 1600미터에 출주했으니 감량기수를 태웠어도 인기가 없었다. 최기수가 이말로 시종 외곽을 전개하면서도 힘안배를 잘해서 2착에 성공함으로써 복승식 60.5배 고배당의 주역이 됐다. 지구력 부족마를 최은경 기수가 기승술로 살려낸 것이다.

 

최은경 기수는 신인답지 않게 말에 무리를 안주고 말몰이를 한다. 시종 말의 힘을 비축해서 직선에서 말능력을 십분 발휘하도록 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언제나 서두르는 법이 없고 침착한 말몰이로 말이 가진 능력 이상을 끌어낸다. 이는 초특급기수나 할 수 있는 기승술이다. 기수들이 결승점에서 우승을 다투게 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온힘을 다해 밀다가 말에 무리를 주기도 하는데 최은경 기수는 막판 경합까지도 서두르지 않고 결대로 밀어준다. 나이 어린 여기수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직선에서도 결대로 말몰이 하는 것을 보면 멘탈이 갑중의 갑이다. 머리 속에 능구렁이나 영감이 들어 있는 듯 하다.

 

최은경 기수는 자세가 아주 좋고 기승술이 뛰어나 앞으로 대성할 소지가 충분하다. 아직 나이도 어려 본인이 하기에 따라 최고의 여자기수가 아니라 남자 기수를 뛰어넘는 초특급기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최은경 기수가 앞으로 더욱 정진해서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기수가 되길 기대한다.

 


  • 13월 09/22 02:45
    칼럼 참좋은글이라 생각합니다

    헌데 아무리올려도 댓글하나 없다는건...

    일찌기 최고봉님의 예상가로의 존경과 주목받지 못
    함을 반증하는듯 하여 심히 안타깝습니다...

    한때 최고봉님 예상듣다가 실망 대실망한 1인 이지
    만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매경주 예상 하지마세요...

    하시려거든 한두마리는 적중을하도록 준비 많이
    하시고요..

    전 참고로 댓글 잘안다는사람 입니다

    예전 님 이 강하게 지운 두마리말이
  • 13월 09/22 02:48
    일 이착으로 손잡고 들어올때 전 멘붕이었엇죠..

    그런예상을 하시면.. 회원 패죽이는겁니다...

    예상이 맞으란법은 없지만...

    죽이는 예상은 하지마세요

    님이 강하게지운 두마리를 살수는 없는거자나요
  • 백발동인 09/28 17:37
    강하게 지운 2마리가 1,2착이라~~~~~~~~~~~~~ 음~~~~~~~~~
    기억해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