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
마사회, 호주·말레이시아와 2년 경주수출 계약 체결
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는 이달 4월, 호주, 말레이시아와 한국경주 수출 연장계약을 체결했다. 참고로 마사회는 2014년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그간 호주, 말레이시아, 홍콩, 마카오 등 세계 경마선진국들을 대상으로 한국경주 실황을 위성생중계 방식으로 수출해왔다.
3년간 지속적인 수출확대 노력을 펼친 결과, 지난해에는 총 5개국에 1,060개 경주를 수출하며 457억원의 현지 마권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그동안 사행산업이라 치부되던 경마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이색 한류 수출사업으로 거듭난 것이다.
이번에 마사회가 계약을 연장키로 한 호주와 말레이시아는 지난해 3월, 경주 수출을 시행한 국가들이다. 이를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호주에는 141개 경주를, 말레이시아에는 218개 경주를 수출했다. 1년간 사업을 추진한 결과, 현지에서 한국경마의 시장성과 성장 가능성을 높게 인정받아 올해 3월, 양국과 연장 계약서를 체결하게 된 것이다.
이번 연장계약이 1년이 아닌 2년 단위로 진행된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마사회는 이번 장기계약을 통해 수출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수출국에서의 한국경마 인지도를 크게 높일 방침이다.
마사회 관계자는 "올해 마사회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 3개국과 연중 정기수출을 시행하는 한편, 신규 수출국가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며, "올해 총 530억의 현지 마권매출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고 말을 전했다.
▶
6일, 한국마사회 인재교육원-법무부 제주소년원 업무협약 체결
한국마사회 인재교육원(원장 장동호)과 법무부 제주소년원(원장 유병택)이 지난 4월 6일(목), 법무부 제주소년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말과의 교감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발달과 정신적 성장을 도모하려는 취지며 이를 위해 두 기관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마사회 인재교육원은 학생들의 체력을 증진하고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대신 법무부 제주소년원은 승마교육 프로그램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
한국마사회, 오는 19일 전직원 재능기부 '렛츠런 엔젤스 데이' 개최
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가 오는 19일(수) 전 임직원, 유관단체 등 총 1200여 명이 함께 참여하는 재능기부 봉사활동인 '제1차 렛츠런 엔젤스 데이(Angels Day)'를 펼친다.
'렛츠런 엔젤스 데이'는 한국마사회의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 사회 나눔 실천과 함께 말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소통하고자 하는 현장 경영의 일환이다. 이에 전국 6개소 민간 승마장 및 말 생산농가, 승마힐링센터 3개소, 렛츠런 CCC 인근 지역 등을 대상으로 방문하며 전국적으로 동시에 진행한다.
이양호 마사회장과 임직원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궁평승마클럽을 찾는다. 이 회장은 승마장 마필 건강상태 점검, 장제사 돕기, 마방방역 등 마장관리, 마분 수거 활동에 직접 나서면서 현장의 애로사항들을 몸소 체험하고 현장 목소리를 청취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임직원들은 서울‧원당‧부산 직영 승마힐링센터에 방문해 재활승마 강습 사이드 워커 봉사활동, 강습생 및 보호자 안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며, 1부서 1복지 자매결연시설 25개소 및 렛츠런 CCC 31개소 지역 복지시설에 기부금과 필요물품을 전달해 지원한다.
한국마사회 홍보팀 관계자는 "말 산업기관으로서 유관 산업현장을 살펴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 같은 봉사활동을 기획했다"며, "한국마사회는 앞으로도 말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한국마사회, 청년 일자리 창출위해 나섰다! 제2차 말관리 과정 고용디딤돌 교육생 모집
한국마사회(회장 이양호)가 4월 11일(화)부터 5월 1일(월)까지 '제2차 말관리 과정' 고용디딤돌 교육생을 총 6명 모집한다. 접수는 한국마사회 호스피아(www.horsepia.com) 홈페이지 말산업 카테고리의 인력양성 부문을 클릭하면,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부가서류는 한국마사회 인재교육원 말산업교육담당(경기도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으로 우편 또는 방문접수하면 된다. 부가서류는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자기소개서, 서약서 등이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 내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원 자격은 대한민국 청년구직자로 만 16세~34세이며, 훈련시작일 기준 미취업 상태에 있는 자다. 단, 동일 교육과정 기 수료자 또는 중도 탈락(포기)자는 지원을 제한한다.
교육기간은 5월 17일(수)부터 8월 5일(토)까지 약 3개월이고, 말운동관리, 말장구관리 및 마사실습 등 총 467시간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기간동안 교육비는 전액 국가지원 되고, 숙식 및 월 20만원의 훈련수당이 별도 제공된다.
한편, 한국마사회 고용디딤돌 사업은 청년구직자를 대상으로 전문 직업훈련을 통해 실무역량과 기본 소양을 갖춘 말산업 전문인력을 육성, 말산업분야 청년 구직자의 취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한국마사회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서류심사 및 면접평가 거쳐 5월 13일(토) 호스피아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발표하며, 최종합격자는 5월 17일(수) 고양시에 위치한 경마교육담당에서 정규과정을 입소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마사회 인재교육원(02-509-2222, 2227)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