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유지 비결? 들어는 보았나, 경주마 수영장!

  • 운영자 | 2018-03-14 15:39
  • 조회수2088추천0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3월 2주차 ] 



◈ 몸매유지 비결? “들어는 보았나, 경주마 수영장!”
겨우내 움츠린 경주마들...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전용 수영장에서 3월부터 몸풀기 시작
지난해 9200여 마리의 경주마들이 애용할 정도로 인기폭발

바야흐로 봄. 마음은 곧이라도 날아오를 듯하지만 몸은 나른해지고 무거워지는 게 요즘이다. 

계절이 바뀌어도 경기력을 최상으로 유지해야 하는 경주마들이 ‘봄맞이 수영훈련’에 열심이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은 경주마 1100여마리의 봄철 건강관리를 위해 지난 3월 2일(목)부터 ‘경주마 전용 수영장’ 을 재개했다고 14일 밝혔다. 

경주마 수영은 훈련의 한 일종으로 경주마들이 이를 통해 뭉친 근육을 풀거나 운동기 질환을 치유하는 효과를 주는 동시에, 심폐 기능·지구력 강화에도 탁월하다. 

또 다양한 근육을 함께 운동시킴으로써 실제 경주에서 주로 쓰이는 근육을 도와 피로감을 지연시키는 등 컨디션 회복 차원에서 많은 조교사들이 수영을 훈련에 도입하고 있다.

렛츠런파크 말 수영장은 둘레 55m, 깊이 3m, 폭 4m의 도넛 형태의 대규모 실내풀이다. 수영 중 마필들의 배설물 때문에 생기는 물의 오염을 막기 위한 최첨단 정화시설과 수영 후 샤워를 할 수 있는 부대시설도 갖추고 있다. 

경주마 대부분은 타고난 수영 선수다. 약 500kg의 육중한 체구의 경주마가 물 속을 박차고 나갈 때면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지만 가끔 수영을 하지 못하는 마필도 있어 수면 위로 머리만 내밀고 헉헉거리기도 한다. 

모든 말이 다 수영 훈련을 하는 것은 아니다. 물을 싫어하는 말, 호흡기 질환, 허리가 나쁜 말에는 수영훈련을 삼간다. 렛츠런파크 부경 이민현(남, 36) 수의사는 “수영은 심장마비나 부상의 위험 때문에 철저한 관리하에 말관리사의 유도에 따라 훈련이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훈련 전 반드시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준비운동은 필수다”고 말했다.  

한번 수영시간은 3분 가량 2바퀴에서 3바퀴 정도 도는데, 운동효과는 1400트랙을 전력 질주하는 것과 같다. 비교적 날씨가 따뜻한 렛츠런파크 부경에서는 운동 효과가 좋아 초 봄부터 많은 경주마들이 이용한다. 

수영 전·후로 말관리사들은 말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에 들어간다. 수영 전에는 30분 가량 준비운동을 시키고 샤워를 한 후 물 속에 들어간다. 

수영 후에는 온 몸을 부드러운 담요로 감싼 다음 온수 샤워를 받는다. 샤워를 마치고 나면 원적외선을 쐬며 온열 마사지로 피로를 푼다. 

한편 렛츠런파크 부경은 수영훈련 정보를 경마정보 홈페이지
(www.kra.co.kr)에 공개하고 있으며, 부산경남경마→조교사정보→일일 수영훈련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지역상생’ 앞장...렛츠런파크 부경 ‘전기차 대중화’ 동참
개방형 ‘전기차 충전소’ 설치 확대로 지역사회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 
전기차 완속충전기 4대, 급속충전기 1대 등 총 5대의 전기차 충전기 운영 중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이 전기자동차 이용 고객의 편의를 위해 ‘개방형 전기차충전소’를 구축하고 운영을 본격화한다고 14일 밝혔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지난해부터 공공시설 개방, 공유, 협업 등 정부 3.0정책에 부응하고자 다양한 지역상생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17년 3월부터는 지역주민을 위해 부설 주차장을 야간에 무료 개방해 오고 있으며, 10월에는 정부의 ‘전기차 완속충전기 설치 지원사업’ 공모에 참여하여 ㈜KT컨소시엄을 위탁사업자로 선정, 완속충전기 5개를 설치 운영해 왔다. 

지난 3월에는 충전소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등 정부기관과 협업하여 ‘급속충전기 1대’를 추가 설치하였다.    
렛츠런파크 부산시설부 관계자는 “완속충전기의 경우 충전시간이 4~5시간 정도가 소요되어 이용고객이 다소 불편해 했다”며 “충전시간이 약 30분 남짓 소요되는 이번 급속충전기의 추가 설치로 전기차 이용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고 말했다.  

렛츠런파크 부경 ‘전기차 충전소’는 에코랜드 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다. 경마고객은 물론 일반시민들도 누구나 쉽게 24시간 이용할 수 있게 완전 개방형으로 운영된다. 

이는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육성정책에 부응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절대 부족에 따른 문제점 해소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고중환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은 “지역별 전기차 충전기 설치 현황을 살펴보면 부산지역은 전체 설치 규모의 4.6%, 특히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이 위치하는 부산 강서구지역은 전기차 충전소가 5개소에 불과하여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며 “이번 전기차충전기 구축사업으로 지역사회의 전기차 인프라 부족 문제가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렛츠런파크-부경 조교사협회’...‘매칭그랜트 기부금’ 한국심장재단 전달

지난 11일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과 부경 조교사협회(협회장 오문식)가 2017년 '매칭그랜트 기부사업' 기부금 2,114만원을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금은 렛츠런부경에서 활동 중인 조교사들이 기부한 경주 우승상금 일부와 렛츠런부경이 추가 적립해 모은 돈으로 마련됐다. 일반경주 1만원, 특별경주 10만원, 대상경주 20만원을 적립 기준으로 두고 있다.

렛츠런부경과 부산경남조교사협회는 지난 2011년부터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을 시작했다. 지난 7년 간 총 14,393만원을 기부했다. '매칭그랜트 기부'를 통해 지금까지 50여명의 심장병 어린이들이 수술을 받고 새생명을 되찾았다. 

고중환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은 “경마를 통해 받은 사랑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자 기부사업을 지속 시행해 오고 있다”며 “이번 후원금이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자료출처 :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