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주마 ‘블루치퍼’, 세계 벽을 뛰어넘다!

  • 권국장 | 2019-11-06 12:40
  • 조회수2786추천0

한국 경주마 ‘블루치퍼’, 세계 벽을 뛰어넘다!

‘블루치퍼’ 미국 브리더스컵 더트마일에서 3위 차지


 


한국 경주마가 세계 경마올림픽이라 불리는 미국의 브리더스컵 경마대회에서 3위를 차지하며 한국 경마의 위상을 드높였다.


 

‘블루치퍼’(최병부 마주, 김영관 조교사)가 지난 11월 2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산타아니타 경마장에서 열린 제36회 브리더스컵 더트마일(G1·1600m, 총상금 100만달러)에 출전해, 세계 최고의 경주마들과 경합을 벌여 세 번째로 결승선을 끊었다.


 

‘블루치퍼’는 지난 9월 서울경마장에서 개최된 코리아 스프린터 우승마 자격으로 미국 브리더스컵에 출전을 했는데, 생애 첫 해외 원정경주이자, 더트주로 첫 출전에 8번 게이트를 부여받아 경주여건이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인기도(단승식 배당)에서도 8위에 그치는 등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당초 출전등록 당시에는 인기도에서 3위권에 위치했었다.)


 

여건이 좋지 않은 가운데 경주에 임한 ‘블루치퍼’는 하지만 게이트가 열리자마자 선행력을 발휘하며 외곽에서 빠르게 선두그룹에 합류하며 2위로 선두권에 자리 잡았다.


 

이후에도 경쟁마들의 거센 추격을 잘 따돌렸지만, 직선주로에 접어들면서 ‘오마하비치’에 밀려 2위 자리를 내줬다. 그러나 거리는 불과 1과 1/4마신차였다.


 

마사회 관계자는 “‘오마하비치’가 산타아니타 스프린트 챔피언십(G1)을 포함해 4개의 굵직한 대회에서 연승 중이던 우승 후보마라는 점을 감안하면, ‘블루치퍼’의 이번 경주는 놀라운 기록”이라고 말했다.


 

‘블루치퍼’가 출전했던 더트마일 대회의 우승은 3세의 ‘스펀투런’에게 돌아갔다. ‘스펀투런’은 이번 대회 직전 펜실베이니아 더비(G1)에서 5위를 차지한 경주마로, 이번 대회에서 우승마로서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변을 일으키며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현장을 참관한 김낙순 마사회장은 “한국경주마가 브리더스컵과 같은 큰 무대에 출전하는 것은 한국경마가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커다란 성취”라며 “이런 대회에 한국 경주마의 출전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날이 올 때까지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한국 경주마의 세계무대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브리더스컵은 세계 최고수준(PART1)의 경마시행국으로 분류되는 미국에서도 경마 올림픽이라고 불리는 대형 이벤트로 평가된다. 세계 각국에서 최상급 경주마들이 모여, 이틀간 14개의 경주를 시행한다. 1개 경주를 제외하면 모두 G1급으로 열린다.


 

지난해에는 케이닉스 선발마 ‘닉스고’가 쥬버나일 경주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한국의 경주마 선발기술을 알린바 있으나, ‘닉스고’의 경우 한국마사회에서 씨수말 확보를 위한 중장기 계획상 미국에서 말을 구입하고, 현지에서 후기육성을 마친 후 경주에 투입되었던 사례고로, 한국에서 훈련하고 경주를 뛰어던 경주마가 입상을 차지한 것은 ‘블루치퍼’가 처음이다.


 

‘블루치퍼’이 브리더스컵에서 선전을 펼치면서 한국 경마에 대한 위상도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에서 훈련되고 경주를 뛰던 경주마가 세계적인 경마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이제 한국경마의 경주마 관리시스템도 경마선진국에 충분한 경쟁력이 있음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블루치퍼’는 12월부터 시작되는 두바이월드컵에 출전해 다시 한 번 한국경마의 위상을 드높일 계획이다.






권순옥 | 경마취재기자

저작권자ⓒ 검빛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치프레드캔 11/06 23:17
    블루치퍼 마주분 트리플 나인으로 두바이 다
    녀 오시더니 블루치퍼는 두바이 월드컵 도전
    을 위해 준비 하신듯 ㅋ 대통령배 4연패 국내에
    서 더 이 룰게 없으신듯 ㅋ
  • RECKLESS 11/07 12:31
    두바이 월드컵 별거냐??? 우리 한국의자랑,,, 불루치퍼야 내년에 함 우승 하자~~~ 경마 조교사의 하느님 김영관 조교사님 영원히 사랑 합니다,,,
  • Nashua 11/10 14:48
    왜 거세는 해가지고 으휴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