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주차]
◈ 마사회 부산경남본부, 경주마관계자와 긴급 상생협력위원회 개최
- ‘신규개업 조교사 선발 제도개선 의견 청취’, ‘경마관계자 심리상담 지원’ 등 소통강화 자리 마련
- 11일부터 15일까지 부산경남경마 기수, 조교사, 말관리사, 마주 참여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정형석)는 부산경남경마 경주마관계자와 긴급 상생협력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11일 기수를 시작으로 12일 조교사 및 말관리사, 15일 마주 순으로 진행된다.
최근 부산경남경마에서 발생한 기수 사고 관련하여 마사회 부경본부와 경주마관계자와의 주요 현안 논의 및 후속조치 마련을 위해서다.
앞서 마사회 부경본부는 기수 사망사고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고(故) 문중원 기수 사고 직후 경찰(부산 강서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해 경찰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재차 입장을 전했다.
11일 상생협력위원회는 부경기수협회 사무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기수들은 신규개업 조교사 선발 개선방안에 관해 구체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등 정형석 본부장을 비롯한 부경본부 임직원들과 다양한 의견교환을 나눴다. 마사회는 조교사, 마주 등 유관단체와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방침이다.
한편 부경본부는 이번 회의와 별개로 경주마관계자를 대상으로 마사회 유캔센터 심리상담전문가를 활용한 ‘경마현장 심리상담’도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한 제도개선 관련하여 신규개업 조교사 선발시 외부위원 비율 확대, 정량평가 요소 다양화, 참관인 제도 도입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형석 부경본부장은 “이날 논의된 사항을 중점 검토하고, 향후 있을 회의에서도 경주마관계자분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개선이 필요한 점은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며 “경마관계자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다승달성 경마관계자 포상행사 개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정형석)는 29일(금) 부경 제6경주 종료 후 관람대 4층 VIP실에서 ‘2019년 하반기 다승달성 경마관계자 포상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다승달성 포상행사 시상식에는 정형석 부산경남지역본부장, 오문식 부산경남조교사협회장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수상자로는 통산 300승을 달성한 장세한 조교사와 권승주 조교사 2명의 조교사가 선정됐다.
활기찬 경마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힘써주고 있는 두 수상자에게는 기념패 및 부상 200만원이 함께 수여됐다.

장세한 조교사는 2004년 데뷔한 이래 2005년 부산경남지역본부 정식 개장을 함께 시작했다. 통산 4330전으로 지금까지 쉼 없이 매년 290여개의 경주에 성실히 출전했으며, 지난 10월 11일 제11경주에서 경주마 ‘영광의시크릿’으로 통산 300승 달성에 성공했다.
한편 권승주 조교사는 2012년 데뷔해 빠른 시간에 통산 3249전 출전, 지난 10월 4일 제11경주에서 경주마 ‘라온전설’로 통산 300승을 달성한 바 있다. 또한 2014년 브리더스컵과 2015년 경상남도지사배 등 메이저 대회 우승경험이 있다.
정형석 부경본부장은 “경마팬들과 부산경남경마의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온 조교사, 기수, 말관리사분들께 감사하다”며 “내년에도 상생하는 모습으로 팬들에게 보답하자” 고 말했다.
◈ ’한국경마 발전방향 토의‘...부산경남마주협회, ‘2019 마주 세미나’ 개최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정형석)는 지난 5일(목) 부산경남마주협회(회장 김욱수)와 김해 아이스퀘어 호텔에서 ‘2019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마주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부경마주 70명과 마사회 임직원 10명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부산경남마주 세미나 일정은 오전 부경마주협회 주관 행사와 오후 한국마사회 행사로 진행됐다. 오전에는 개회식과 김욱수 부경마주협회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부산경남경마발전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오찬 이후에는 한국마사회 경마기획부장과 국제경마부장이 ‘경마중장기 계획 및 20년 경마시행 안내’, ‘한국경마 국제화 추진 현황 및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어 만찬 및 간담회가 진행되었고, 고영빈 부산경마처장의 인사말로 행사를 마무리 했다.
◈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340박스 김치에 따뜻한 마음 전해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본부장 정형석)는 지난 5일(목) 소외계층을 위한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홈플러스 김해점 정문광장에는 부경본부 임직원 90명과 김해시 지역아동센터 협의회 관계자 60명 등 150여명이 김장나눔 행사를 위해 모였다. 또한 김정호 국회의원(경남 김해시을), 경남도의회 박준호 의원(경제환경위, 김해 내외동), 김해시청 시민복지국 김태문 국장이 행사에 함께 했다.
이번 행사 후원자인 마사회 부경본부는 1,000만원을 후원함과 동시에 직원들이 함께 1700kg의 김치를 담갔다. 포장까지 마친 김치 340박스는 김해시 지역아동센터 34개소에 전달됐다.
정형석 부경본부장은 "오늘 담근 김치가 추운 겨울 소외계층의 밥상을 따듯하게 채워주길 바란다"며 봉사에 함께 참여한 임직원과 관계자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자료출처 : 한국마사회]